정신건강의 개념과 조건

2024. 12. 13. 19:20·심리학 이야기/현대인과 정신건강

정신건강의 개념과 조건_clean.pdf
2.68MB

요약

1. 정신 건강의 실태

1.1 국민건강통계

  • 스트레스 인지율: 특정 집단에서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는 비율.
  • 2024년 국민 정신건강 지식 및 태도 조사:
    • 조사 기간: 약 3개월.
    • 대상: 전국 15세 이상 69세 이하 국민 3,000명.
    • 주요 결과:
      • 55.2%가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좋다"고 응답.
      • 78.8%는 "정신건강 유지에 노력 중"이라고 응답.
      • 정신건강 문제 경험률은 73.6%로, 2022년보다 9.7%p 증가.
    • 구체적 정신건강 문제:
      • 심각한 스트레스: 46.3% (2022년 대비 10.3%p 증가).
      • 지속적인 우울감: 40.2% (2022년 대비 10.2%p 증가).
      • 기타 중독(인터넷, 스마트폰): 18.4% (2022년 대비 12%p 증가).
    • 도움 요청 대상:
      • 가족 및 친지(49.4%), 정신과 의사 또는 간호사(44.2%), 친구 또는 이웃(41.0%).

1.2 정신질환 실태

  • 평생 유병률: 27.8% (평생 특정 정신장애를 한 번 이상 경험한 비율).
  • 정신질환 치료율(WHO, 2018):
    • 소득 수준에 따라 치료율이 크게 차이.
    • 예: 우울증 치료율 - 소득 낮은 국가(18.8명/10만명) vs. 소득 높은 국가(319.7명/10만명).
  • 정신증 미 치료 기간(DUP):
    • 한국: 120주, 미국: 52주, 영국: 30주.

1.3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

  • 북미(미국, 캐나다): 45%.
  • 호주, 벨기에: 35~40%.
  • 한국: 약 22.2%.

2. 정신 건강의 개념

2.1 소극적 의미

  • 정신적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
  • **질병모형(disease model)**에 근거:
    • 생물학적 원인 치료 중심.
    • 약물 사용이 주된 치료 방법.

2.2 적극적 의미

  • 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성장하는 상태.
  • **성장모형(growth model)**에 근거:
    • 예방, 발달, 성장에 초점.
    • 심리적·사회적·영적 방법을 활용.

2.3 정신건강 정의 (WHO)

  •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상태."
  • "정신건강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인지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며, 생산적으로 일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상태."

3. 정신건강 패러다임의 변화

  • 긍정심리학 등장(2000년대 이후):
    • 병리 및 문제 중심에서 건강과 안녕 중심으로 확장.
    • 반응적 접근에서 선제적 예방 접근으로 변화 필요.

4. 예방의 3가지 차원

4.1 보편적 예방 (Universal Prevention)

  • 일반 대중 대상.
  • 심리적 문제 예방을 위한 교육 제공.

4.2 선별적 예방 (Selective Prevention)

  • 고위험 개인 또는 집단 대상.
  • 문제 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개입.

4.3 지시적 예방 (Indicated Prevention)

  • 특정 장애의 초기 증상 보이는 개인 대상.
  • 심각성과 지속성을 줄이기 위한 개입.

5. 정신 건강의 조건

5.1 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용하는 태도.
  • 부정적 사고와 심리적 문제 예방.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

5.2 자아실현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
  •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중 최고 수준.

5.3 통합력

  • 삶의 다양한 요소를 균형 있게 통합.

5.4 자율성 및 독립성

  • 외부 환경에 의존하지 않는 내적 동기.

5.5 현실 지각 능력

  • 왜곡 없는 객관적 현실 인식.

5.6 환경 적응 능력

  • 일상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

6. 정신 건강의 실현 모습

6.1 신체적, 정서적 수준

  • 활기차고 상쾌한 삶.
  • 건강한 영양, 수면, 운동 및 여가 필요.

6.2 심리적, 사회적 수준

  • 즐겁고 적극적인 삶.
  • 대표 강점을 활용하여 사랑, 여가, 일을 즐김.

6.3 영적 수준

  • 지역사회, 인류에 기여하며 의미 있는 삶을 추구.

이 표는 인간의 강점과 덕목을 6가지 핵심 덕성(분야)과 24가지 세부 특징으로 나눈 것입니다.


7. 심리적 안녕의 구성요소

  1. 자기 존중감: 자신에 대한 긍정적 평가.
  2.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3. 능력 개발과 성취: 성공 경험 축적.
  4. 위기 대처 능력: 실패와 부정적 경험 수용.
  5. 삶의 의미와 가치: 종교적·철학적 가치 탐구.

8.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양식

  • 규칙적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 지속적 학습, 여가 활동, 감사의 태도.
  • 사회적 봉사와 지역사회 참여.

시험 예제 문제

객관식 문제

1. 소극적 의미의 정신 건강은 다음 중 어느 모형에 기초하고 있는가?
① 성장모형
② 발달모형
③ 예방모형
④ 질병모형 (정답)

2. 적극적 의미의 정신 건강은 다음 중 무엇을 강조하는가?
① 약물치료
② 문제 해결
③ 예방과 발달 (정답)
④ 생물학적 접근

3. WHO가 정의한 정신건강 상태는 다음 중 무엇인가?
①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
② 문제를 예방한 상태
③ 개인의 능력을 실현하고, 스트레스를 대처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상태 (정답)
④ 질병이 없는 상태

4. 2000년대 이후 정신건강 패러다임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① 약물치료 발전
② 긍정심리학의 등장 (정답)
③ 치료 비용 절감
④ 생물학적 연구 증가

5.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낮은 국가는?
① 미국
② 캐나다
③ 한국 (정답)
④ 호주

6. 예방의 3가지 차원 중, 고위험 집단에 대한 개입을 의미하는 것은?
① 보편적 예방
② 선별적 예방 (정답)
③ 지시적 예방
④ 치료적 예방

7. 정신건강의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자율성
② 통합력
③ 문제 해결력 (정답)
④ 긍정적 자아개념

8. 정신증 미 치료 기간(DUP)이 가장 긴 국가는?
① 미국
② 영국
③ 한국 (정답)
④ 캐나다

9. 정신건강의 실현 모습 중 심리적·사회적 수준의 삶을 나타내는 것은?
① 활기찬 삶
② 즐거운 삶
③ 적극적인 삶 (정답)
④ 의미 있는 삶

10. VIA 분류 체계의 6개 핵심 덕목 중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지혜와 지식
② 인간애
③ 초월성
④ 성취 (정답)


주관식 문제

1.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정신질환 치료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의료 접근성과 치료 자원의 차이)

2. 정신건강 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정답: 긍정심리학의 등장으로 건강과 안녕 중심의 선제적 접근이 확대됨)

3. 정신질환 치료율과 관련해 한국의 정신증 미 치료 기간(DUP)은 몇 주인가?
(정답: 120주)

4.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양식에서 "기본에 충실하라"는 권고에 포함된 실천 사항은 무엇인가?
(정답: 규칙적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섭취)

5. 정신건강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외부 요인에 의존하지 않고 내적 동기에 의해 행동하기 위해서)

6. WHO가 정의한 정신건강의 상태는 무엇인가?
(정답: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며, 생산적으로 일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상태)

7. 예방의 3가지 차원 중 보편적 예방, 선별적 예방, 지시적 예방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정답: 보편적 예방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선별적 예방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지시적 예방은 초기 증상자를 대상으로 한다.)

8. VIA 분류 체계에서 '지혜와 지식'에 포함된 하위 특성 두 가지를 쓰시오.
(정답: 창의성, 호기심)

9. 긍정적 자아개념이 정신건강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부정적 사고와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자기 평가를 형성하기 위해서)

10. 정신질환 평생 유병률의 정의를 쓰시오.
(정답: 평생 동안 특정 정신장애를 한 번 이상 경험한 사람들의 비율)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심리학 이야기 > 현대인과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장애  (1) 2024.12.13
스트레스의 이해와 건강한 대처 전략  (2) 2024.12.13
건강한 의사소통  (1) 2024.12.13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  (2) 2024.12.13
성격의 정의와 이론  (1) 2024.12.13
'심리학 이야기/현대인과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트레스의 이해와 건강한 대처 전략
  • 건강한 의사소통
  •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
  • 성격의 정의와 이론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7)
      • 일상 생각들 (4)
        • 일상 (4)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9)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9)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8)
        • 대학 강의 (8)
      • 분자세포생물학 (6)
        • 대학 강의 (6)
      • 유전자치료공학 (4)
        • 대학 강의 (4)
      • 생명정보학 (7)
        • 대학 강의 (7)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블렌더
    건국대
    의생명공학
    스택
    C++
    첨단바이오공학부
    데이터과학
    알고리즘
    심리학
    포인터
    생명과학
    생물정보학
    unity
    함수
    자료구조
    C언어
    AI
    명령어
    생명공학
    컴퓨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코딩
    리눅스
    유니티
    의생명정보알고리즘
    배열
    연산자
    컴퓨터구조
    의생명공학과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정신건강의 개념과 조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