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의사소통

2024. 12. 13. 19:54·심리학 이야기/현대인과 정신건강

건강한 의사소통.pdf
5.08MB

요약

1. 인간은 사회적 동물

  • 핵심 메시지: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통해 만족과 행복을 얻으며, 좋은 인간관계는 정신 건강과 행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인간관계의 형성 요인:
    1. 외모: 관계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요성은 줄어듭니다.
    2. 유사성: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우정을 지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상보성: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이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근접성: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들이 더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친숙성: 자주 접촉하는 사람과 더 친해지게 되는 효과.
    6. 보상성: 상대방이 제공하는 보상에 따라 호감이 형성됩니다.

2. 인간관계의 유형

  • 회피형: 인간관계를 회피하며 고립된 생활을 추구.
  • 피상형: 넓고 원만해 보이지만 속마음을 나누지 못함.
  • 미숙형: 사회성 기술 부족으로 인해 관계 형성 실패.
  • 탐닉형: 강박적으로 인간관계를 추구하여 관계를 유지하지 못함.

3.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정의: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감정, 생각, 정보를 전달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모두 학습을 통해 습득 가능.
    • 상대방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 필요.
  • 관심 기울이기 자세 (SOLER):
    • S: 정면으로 바라보고 앉기.
    • O: 개방적 자세 유지.
    • L: 적절히 몸 기울이기.
    • E: 적절한 시선 접촉.
    • R: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 유지.

4. 경청

  • 경청의 중요성:
    •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과정.
  • 경청의 유형:
    • 소극적 경청: 비언어적/언어적 반응을 통해 상대방의 말을 듣는 기초적인 형태.
    • 적극적 경청: 명료화, 재진술, 반영, 요약을 통해 상대방의 자기 탐색을 도와주는 경청.

5. 자기 노출과 공감

  • 자기 노출:
    • 자신에 관한 정보를 타인에게 공유하며 친밀감 형성.
    • 과도하지 않게 균형 유지 필요.
  • 공감의 정의와 특성: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
    • 민감성과 정확성 필요.

6. 자기 표현과 자기 주장

  • 자기 표현: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히 표현.
    • 균형 잡힌 자기 표현이 정신 건강 유지에 필수.
  • 표현의 세 가지 방식:
    • 소극적: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지 못함.
    • 공격적: 타인의 권리를 희생하며 자신의 욕구를 표현.
    • 주장적: 자신의 권리와 타인의 권리를 동시에 존중하며 표현.

예제 문제

 

1. 인간은 사회적 동물

객관식:

  1. 다음 중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① 유사성
    ② 근접성
    ③ 독립성
    ④ 친숙성
  2. 단순노출효과(Mere exposure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① 물리적으로 먼 사람과 더 친해지는 경향
    ② 특정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될수록 호감이 증가함
    ③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과 친해지는 경향
    ④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에게만 나타남

주관식:

  1.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단순노출효과 )
  2. 인간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주요 요인을 쓰시오.
    ( 외모, 유사성, 상보성, 근접성 )

2. 인간관계의 유형

객관식:

  1. 다음 중 탐닉형 인간관계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 ① 지나치게 가까운 관계를 추구한다.
    ② 상대방을 구속하여 관계를 불편하게 만든다.
    ③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관계 형성에 실패한다.
    ④ 의존형과 지배형으로 세분화된다.
  2. 경시형과 불안형은 인간관계 회피형에 속한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인가? ( )
    ①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② 혼자 있는 생활을 즐긴다.
    ③ 타인의 반응을 지나치게 의식한다.
    ④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좋아한다.

주관식:

  1. '인간관계에서 지나치게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을 무엇이라 하는가?
    ( 의존형 )
  2. '인간관계의 유형 중 현실적 이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유형'은 무엇인가?
    ( 실리형 )

3. 의사소통

객관식:

  1. 다음 중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SOLER 기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 S: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앉는다.
    ② O: 닫힌 자세를 유지하여 안정감을 준다.
    ③ L: 상대방을 향해 적절히 몸을 기울인다.
    ④ R: 자연스럽고 이완된 자세를 유지한다.
  2. 다음 중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① 몸동작
    ② 음성의 억양
    ③ 물리적 거리
    ④ 문법적 정확성

주관식:

  1.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 의사소통 )
  2. SOLER 기법의 다섯 가지 요소를 쓰시오.
    ( S: Sit squarely, O: Open posture, L: Lean slightly, E: Eye contact, R: Relaxed posture )

4. 경청

객관식:

  1. 다음 중 소극적 경청에 해당하는 예는? ( )
    ① 상대방의 말을 명료화한다.
    ② 고개를 끄덕이며 상대방 말을 듣는다.
    ③ 요약을 통해 상대의 주제를 정리한다.
    ④ 상대방의 감정을 반영하여 전달한다.
  2. 경청이 어려운 상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① 피곤하거나 아플 때
    ② 돕고 싶은 마음이 앞설 때
    ③ 상대방의 이야기에 몰입할 때
    ④ 동병상련을 느낄 때

주관식:

  1.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언어로 다시 표현해주는 적극적 경청의 기법은 무엇인가?
    ( 재진술 )
  2. 적극적 경청의 네 가지 주요 기법을 쓰시오.
    ( 명료화, 재진술, 반영, 요약 )

5. 자기 노출과 공감

객관식:

  1. 자기 노출이 적절하지 못하게 이루어질 경우 초래할 수 있는 결과는? ( )
    ① 심리적 안정감 증가
    ② 신뢰와 친밀감 형성
    ③ 관계의 심화
    ④ 상대방의 불편함 증가
  2. 공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① 공감은 상대의 감정을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것이다.
    ② 공감은 상대방의 입장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다.
    ③ 공감은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태도이다.
    ④ 공감은 상대방의 정서적 안정감을 돕는다.

주관식:

  1. 상대방의 관점에서 느끼고 있는 기분이나 감정을 알아차리고 표현해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공감 )
  2. 공감과 반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공감은 태도와 자세, 반영은 이를 표현하는 기법 )

6. 자기 표현과 주장

객관식:

  1. 다음 중 자기 표현의 세 가지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① 소극적 표현
    ② 공격적 표현
    ③ 주장적 표현
    ④ 보상적 표현
  2. 다음 중 주장적 표현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 )
    ① 타인의 권리를 희생하면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한다.
    ② 자신의 욕구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다.
    ③ 자신의 권리와 타인의 권리를 모두 존중한다.
    ④ 항상 비판적인 태도로 상대방을 대한다.

주관식:

  1. 자신의 생각, 기분, 욕구를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주장적 표현 )
  2. 자신이 원하는 바를 균형 있게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를 쓰시오.
    ( 착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
저작자표시

'심리학 이야기 > 현대인과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장애  (1) 2024.12.13
스트레스의 이해와 건강한 대처 전략  (2) 2024.12.13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  (2) 2024.12.13
성격의 정의와 이론  (1) 2024.12.13
정신건강의 개념과 조건  (2) 2024.12.13
'심리학 이야기/현대인과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심리장애
  • 스트레스의 이해와 건강한 대처 전략
  • 건강한 부모와 자녀 관계
  • 성격의 정의와 이론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16)
      • 일상 생각들 (2)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AI
    건국대
    심리학
    생물정보학
    리눅스
    연산자
    배열
    unity
    C++ STL
    포인터
    코드잇
    함수
    블렌더
    생명공학
    데이터과학
    인공지능
    컴퓨터구조
    데이터사이언스
    C++
    자료구조
    알고리즘
    유니티
    첨단바이오공학부
    리눅스 터미널
    의생명공학
    스택
    명령어
    C언어
    의생명공학과
    컴퓨터 네트워크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건강한 의사소통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