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포인터와 배열 포인터

2023. 4. 25. 12:17·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 포인터가 가지는 주소 값은 처리하려는 데이터가 아니었다
  • 포인터를 사용하는 목적이 가리키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이제부터는 주소 값 자체를 처리할 데이터로 생각해보자
  • 즉, 주소를 저장한 포인터도 하나의 변수이고 따라서 그 주소를 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포인터에 저장하고 가리키는 것도 가능하다 => 찾아간 주소 위치에 주소 값이 있다는 말이 된다


이중 포인터 개념
  • 포인터도 메모리 저장 공간을 갖는 하나의 변수이다.
  • 따라서 주소 연산으로 포인터의 주소도 구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어떤 변수를 가리키는 포인터 pi가 있고, 이 포인터 pi가 할당된 메모리의 시작 위치가 200번지일 때 그 주소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가 이중 포인터이다.
  • 즉, 포인터의 주소는 이중 포인터에 저장하며 포인터를 가리킨다.
  • 포인터의 주소를 저장한 이중 포인터에 간접 참조 연산을 수행하면 가리키는 대상인 포인터를 쓸 수 있다.

 

첫 번째 별 : ppi가 가리키는 자료형이 포인터

두 번째 별 : ppi 자신이 포인터임을 뜻함

 

이중 포인터를 선언하여 메모리에 저장 공간이 할당되면 그 이후에 이중 포인터를 사용할 때는 변수명을 사용한다

 

pi = &a;	// int형 변수의 주소를 저장한 포인터
ppi = π	// 포인터의 주소를 저장한 이중 포인터

 

규칙

  1. 포인터를 변수명으로 쓰면 그 안의 값이 된다
  2. 포인터에 &연산을 하면 포인터 변수의 주소가 된다
  3. 포인터의 *연산은 화살표를 따라간다

이중 포인터의 형태

포인터에서 형태를 얘기할 때는 2 가지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 포인터가 가리키는 것의 형태와 포인터 자신의 형태이다

ex) int형 변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는 가리키는 자료형이 int형이고 자신의 형태는 (int *)이 된다.

 

 

이중 포인터를 선언할 때는 이중 포인터에 저장할 주소가 어떤 포인터형의 주소인지를 먼저 파악한다

double a = 3.5;
dobule *pi = &a;

pi가 (double *)형 변수이므로 &pi는 (double *)형의 주소가 된다.

따라서 (double *)형을 가리키는 이중 포인터를 선언한다

 

=> ppi = π를 수행한 그림


주소와 포인터의 차이

포인터는 변수이므로 주소 연산자를 사용하여 그 주소를 구할 수 있지만 상수인 주소에는 주소 연산자를 쓸 수 없다

int a;
int *pi = &a;		// 주소를 포인터에 저장
π				// 포인터에 주소 연산자 사용 가능 (0)
&(&a);				// a의 주소에 다시 주소 연산자 사용 불가능 (X)

다중 포인터
  • 이중 포인터도 변수이므로 주소 연산자를 사용하면 그 주소를 구할 수 있다.
  • 이중 포인터의 주소는 3중 포인터에 저장한다
double ***ppp;

  • 같은 방식으로 4중 이상의 포인터도 사용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의 가독서을 떨어뜨리므로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 이중 이상의 포인터를 다중 포인터라 부른다

이중 포인터 활용 1 : 포인터 값을 바꾸는 함수의 매개변수

 

 

 


이중 포인터 활용 2 : 포인터 배열을 매개변수로 받는 함수

 

 

 


배열 요소의 주소와 배열의 주소

 

 

 


2차원 배열과 배열 포인터

 

 

 


2차원 배열의 요소를 참조하는 원리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C 언어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2)  (0) 2023.01.26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1)  (0) 2023.01.26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2)  (0) 2023.01.26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1)  (0) 2023.01.26
전처리 지사자 (2)  (0) 2023.01.11
'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2)
  •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1)
  •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2)
  •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1)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7)
      • 일상 생각들 (4)
        • 일상 (4)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9)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9)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8)
        • 대학 강의 (8)
      • 분자세포생물학 (6)
        • 대학 강의 (6)
      • 유전자치료공학 (4)
        • 대학 강의 (4)
      • 생명정보학 (7)
        • 대학 강의 (7)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unity
    알고리즘
    컴퓨터 네트워크
    코딩
    C++
    인공지능
    의생명공학과
    유니티
    스택
    C언어
    배열
    첨단바이오공학부
    심리학
    컴퓨터구조
    의생명정보알고리즘
    생명공학
    생명과학
    자료구조
    건국대
    리눅스
    AI
    함수
    연산자
    포인터
    명령어
    의생명공학
    데이터과학
    블렌더
    생물정보학
    데이터사이언스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이중 포인터와 배열 포인터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