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1)

2023. 1. 26. 15:02·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배열명으로 배열 요소 사용하기

주소는 정수처럼 보이지만 자료형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특별한 값이다

주소 + 정수 --> 주소 + (정수 + 주소를 구한 변수의 크기)

 

==> 배열명은 첫 번째 배열요소의 주소 값이다

 

 

<배열명에 정수 연산을 수행하여 배열 요소 사용>

#include <iostream>

int main(void)
{
	int ary[3];
	int i;

	*(ary + 0) = 10;
	*(ary + 1) = *(ary + 0) + 10; // ary[1] = ary[0] + 10

	printf("세 번째 배열 요소에 키보드 입력 : ");
	scanf_s("%d", ary + 2); 
    // ary[2]가 세 번째 배열 요소이므로 &를 사용하여 입력, ary + 2는 &ary[2]와 같다

	for (i = 0; i < 3; i++) 
	{
		printf("%5d", *(ary + i)); // ary[i]
	}

	return 0;
}

 

==> 포인터를 배열로 바꿔서 쓸 수 있다

 

==> 배열의 대괄호([ ])는 포인터 연산의 '간접 참조, 괄호, 더하기' 연상 기능을 갖는다

 

 

Q. 배열의 할당 영역을 벗어나는 포인터 연산식은 사용할수 있을까?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하면 안 된다. 즉, 문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므로 컴파일은 되나 실행할 때 결과를 예상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배열 요소의 개수가 3개인 ary 배열에서 ary + 3은 네 번째 배열 요소의 주소가 되고 * (ary + 3)은 네 번째 배열 요소가 된다.

그곳은 배열에 할당된 영역이 아니므로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된다. 만약 다른 변수나 배열에 할당되어 있다면 그 값이 바뀔 수도 있고 또는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영역이라면 프로그램이 강제종료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ary[3]의 배열 요소 표현식도 결국 포인터 연산식으로 바뀌므로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한다.


배열명 역할을 하는 포인터
  • 배열명은 주소이므로 포인터에 저장할 수 있다.
  • 이 경우 포인터로도 연산식이나 대괄호를 써서 배열 요소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배열명처럼 사용되는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ry[3]; //배열 선언
	int* pa = ary; //포인터에 배열명 저장
	int i; //반복 제어 변수

	*pa = 10; //첫 번째 배열 요소에 10 대입
	*(pa + 1) = 20; //두 번째 배열 요소에 20 대입
	pa[2] = pa[0] + pa[1]; //대괄호를 써서 pa를 배열명처럼 사용

	for (i = 0; i < 3; i++)
	{
		printf("%5d", pa[i]); //포인터로 모든 배열 요소 출력
	}

	return 0;
}

 

int *pa=ary;

==> 배열이 메모리 100번지부터 할당되었다면 배열명 ary의 주소 값은 100번지가 되고, 포인터 pa는 100을 저장하여 첫 번째 배열 요소를 가리키는 상태가 된다.

 

==> 포인터가 배열명을 저장하면 배열명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C 언어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1)  (0) 2023.01.26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2)  (0) 2023.01.26
전처리 지사자 (2)  (0) 2023.01.11
전처리 지시자 (1)  (0) 2023.01.10
포인터 완전 정복을 위한 포인터 이해하기 (2)  (0) 2022.12.21
'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배열을 처리하는 함수 (1)
  •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2)
  • 전처리 지사자 (2)
  • 전처리 지시자 (1)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43)
      • 일상 생각들 (4)
        • 일상 (4)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9)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9)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유전상담사 (0)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8)
        • 대학 강의 (8)
      • 분자세포생물학 (6)
        • 대학 강의 (6)
      • 유전자치료공학 (4)
        • 대학 강의 (4)
      • 생명정보학 (7)
        • 대학 강의 (7)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컴퓨터구조
    데이터사이언스
    명령어
    건국대
    C++
    생물정보학
    컴퓨터 네트워크
    리눅스
    알고리즘
    C언어
    코딩
    생명공학
    의생명공학
    심리학
    첨단바이오공학부
    포인터
    연산자
    자료구조
    유니티
    배열
    생명과학
    인공지능
    함수
    의생명정보알고리즘
    데이터과학
    블렌더
    AI
    의생명공학과
    unity
    스택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1)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