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의 선언과 사용

2022. 12. 12. 17:21·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배열의 선언

배열 또한 다른 자료형처럼 선언을 통해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고 한 번에 변수를 여러 개 선언한다

int형 변수 5개를 하나씩 선언하는 것의 크기 = 전체 저장 공간의 크기

 

==> 변수는 각각의 공간에 이름을 지칭한다

 

==> 배열은 메모리에 연속된 공간이 할당되며, 하나의 이름을 사용한다

 

==> 배열은 각 저장 공간을 이름과 첨자로 구분하고 첨자는 0부터 시작한다

 

 

배열의 사용

==> 배열을 선언할 때 대괄호 ([])는 전체 개수를 의미

 

==> 배열 요소를 사용할 때 대괄호 ([])는 각 요소가 배열에서 몇 번째에 있는지를 의미

 

 

*배열의 첨자가 사용 범위를 벗어난다면

  • 컴파일러가 경고 메세지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에러 메세지를 표시하지 않을수도 있어서 버그를 잡기가 쉽지 않아진다
  • 처음부터 사용할 때 범위를 넘어서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배열 초기화

배열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최초 할당된 저장 공간에는 쓰레기 값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한다

 

초기화 1

int ary[5] = {1,2,3,4,5};

==> 초깃값은 첫 번째 요소부터 차례로 초기화된다

 

초기화 2

int ary2[5] = {1,2,3};

==> 초깃값이 배열 요소의 개수보다 적은 경우이다

 

초기화 3

int ary2[1000] = {0};

==> 자동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면 배열 요소 개수가 아무리 많아도 모든 요소를 쉽게 0으로 초기화 할 수 있다

 

초기화 4

int ary3 = {1,2,3};

==> 배열 요소 개수가 생략된 형태도 있다 ( 컴파일러는 초깃값 개수만큼 배열 요소 개수를 정하고 저장 공간을 할당 )

 

초기화 5

double ary4[5] = {1.0, 2.1, 3.2, 4.3, 5.4};
char ary5[5] = {'a','p','p','l','e'};

==> 배열을 선언할 때만 한 번에 배열을 초기화할 수 있다 ( 이후에는 배열 요소에 일일이 값을 대입해야 한다 )


배열과 반복문

배열은 연속된 저장 공간을 할당하고 초기화할 수 있어 같은 유형의 변수가 많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score[5];
	int i;
	int total = 0;
	double avg;

	for (i = 0; i < 5; i++)
	{
		scanf("%d", &score[i]); //배열에 성적을 입력하는 반복문
	}

	for (i = 0; i < 5; i++)
	{
		total += score[i];
	}
	avg = total / 5.0;

	for (i = 0; i < 5; i++)
	{
		printf("%5d", score[i]);
	}
	printf("\n");

	printf("평균 : %.1lf\n", avg);

	return 0;
}

sizeof 연산자를 활용한 배열 처리
sizeof(배열명) / sizeof(배열 요소)

배열 요소의 개수가 바뀌면 배열을 처리하는 반복문을 모두 수정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 sizeof 연산자를 활용하면 일일이 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뀌게 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score[5];
	int i;
	int total = 0;
	double avg;
	int count;

	count = sizeof(score) / sizeof(score[0]); // sizeof 연산자를 활용하기

	for (i = 0; i < 5; i++)
	{
		scanf("%d", &score[i]);
	}

	for (i = 0; i < 5; i++)
	{
		total += score[i];
	}
	avg = total / (double)count;

	for (i = 0; i < 5; i++)
	{
		printf("%5d", score[i]);
	}
	printf("\n");

	printf("평균 : %.1lf\n", avg);

	return 0;
}
저작자표시

'C 언어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인터의 기본 개념 (1)  (0) 2022.12.20
문자를 저장하는 배열  (0) 2022.12.12
여러 가지 함수 유형  (0) 2022.12.08
함수의 작성과 사용  (0) 2022.12.08
반복문 활용  (0) 2022.12.07
'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포인터의 기본 개념 (1)
  • 문자를 저장하는 배열
  • 여러 가지 함수 유형
  • 함수의 작성과 사용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16)
      • 일상 생각들 (2)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데이터과학
    C++
    컴퓨터구조
    unity
    건국대
    생명공학
    배열
    연산자
    블렌더
    명령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의생명공학
    리눅스
    C언어
    데이터사이언스
    스택
    생물정보학
    인공지능
    C++ STL
    유니티
    심리학
    코드잇
    함수
    컴퓨터 네트워크
    리눅스 터미널
    포인터
    AI
    의생명공학과
    첨단바이오공학부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배열의 선언과 사용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