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를 저장하는 배열

2022. 12. 12. 17:21·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char형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char형 배열을 선언할 때 저장할 문자열의 길이보다 최소한 하나 이상 크게 배열을 선언

 

여분의 공간이 필요한 이유

==>널 문자 (\0)를 저장하기 위해서

 

1) 문자 상수로 하나씩 초기화

char str[80] = {'a', 'p', 'p', 'l', 'e', 'j', 'a', 'm'};

==> 이렇게 해도 가능하지만 쉽지 않다

 

2) 문자열 상수로 한 번에 초기화

char str[80]= "applejam";

==> 문자열 초기화는 대부분 이렇게 한다

 

 

널 문자의 용도

  • 널 문자란 char형 배열에 저장된 0을 의미
  • 문자열의 끝을 표시

 

*char형 배열 선언 시 초기화하지 않은 경우

char str[80]; // 배열 선언, 초기화 아직 안됨
str[0] = 'a'; // 배열 요소에 직접 문자 대입
str[1] = 'p';
str[2] = 'p';
str[3] = 'l';
str[4] = 'e';
str[5] = '\0'; // 마지막 문자 다음에 반드시 널 문자 대입!

 

*char형 배열 선언 시 주의할 점

1. 배열의 크기는 최대한 넉넉하게 선언해야 한다

char str[80] = "apple";

==> 널 문자까지 6칸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배열의 크기를 80으로 지정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2. 배열 요소의 개수는 최소한 '문자열 길이 + 1' 이어야 한다

==> 널 문자로 끝을 표시하므로 + 1 해주어야 한다


문자열 대입

strcpy 함수는 char형 배열에 새로운 문자열을 저장하는 함수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문자열 관련 함수 원형을 모아놓은 헤더 파일

int main(void)
{
	char str1[80] = "cat";
	char str2[80];

	strcpy(str1, "tiger");
	strcpy(str2, str1);
	printf("%s, %s\n", str1, str2);

	return 0;
}

strcpy 함수 기본 사용법

strcpy(저장된 배열명, 저장할 문자열);

 

strcpy 함수로 문자열 상수를 char형 배열에 대입

strcpy(str1, "tiger");

==> str1 이라는 char형 배열에 문자열 상수를 대입

 

 

char형 배열에 저장된 문자열을 다른 char형 배열에 대입하기

strcpy(str1, str2);

==> str1이라는 char형 배열에 str2이라는 char형 배열 대입

 

*주의할 것

char str[80];
str = "apple"; //이런식으로 배열에 문자열을 대입하면 오류

==> 꼭 strcpy함수를 사용해서 대입할 것


문자열 전용 입출력 함수 : gets, puts

빈칸을 포함하여 문자열을 입력하는 gets 함수

gets(char형 배열명);

 

gets와 짝을 이뤄 문자열을 출력하는 puts 함수

puts(char형 배열명);

 

 

*문자열의 끝에 널 문자가 없다면 쓰레기값이 출력된다

저작자표시

'C 언어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인터의 기본 개념 (2)  (0) 2022.12.20
포인터의 기본 개념 (1)  (0) 2022.12.20
배열의 선언과 사용  (0) 2022.12.12
여러 가지 함수 유형  (0) 2022.12.08
함수의 작성과 사용  (0) 2022.12.08
'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포인터의 기본 개념 (2)
  • 포인터의 기본 개념 (1)
  • 배열의 선언과 사용
  • 여러 가지 함수 유형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16) N
      • 일상 생각들 (2)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C++
    C언어
    연산자
    알고리즘
    자료구조
    명령어
    생명공학
    생물정보학
    블렌더
    unity
    유니티
    첨단바이오공학부
    인공지능
    AI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과학
    심리학
    C++ STL
    코드잇
    건국대
    컴퓨터구조
    의생명공학과
    함수
    의생명공학
    리눅스
    리눅스 터미널
    포인터
    데이터사이언스
    배열
    스택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문자를 저장하는 배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