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네트워크 코어

2023. 3. 13. 15:32·컴퓨터 네트워크/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Reference :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 퍼스트 북 / James F. Kurose, Keith W. Ross
건국대학교 컴퓨터 네트워크 수업 / 김기천 교수님
네트워크 코어

인터넷 가장자리를 살펴봤으므로 이제 네트워크 코어, 즉 인터넷의 종단 시스템을 연결하는 패킷 스위치와 링크의 그물망(mesh)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네트워크 코어


패킷 교환 (packet-switching)

: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

  • 송신 종단 시스템(출발지)에서 목적지 종단 시스템(도착지)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송신 시스템은 긴 메시지를 패킷이라고 하는 작은 데이터 덩어리로 분할함
  • 패킷은 통신링크와 패킷 스위치(라우터 또는 링크 계층 스위치)를 거치게 됨
  • 링크의 최대 전송 속도와 같은 속도로 각각의 통신 링크상에서 전송됨


저장-후-전달 방식 (store-and-forward transmission)

  • 대부분의 패킷 스위치가 사용하는 방식
  • 저장-후-전달 전송: 스위치가 출력 링크로 패킷의 첫 비트를 전송하기 전에 전체 패킷을 받아야 함을 의미
  • 소스로부터 목적지 노드까지 N개의 링크로 구성되고, 각각은 R 전송속도를 갖는 경로를 통해 하나의 패킷을 전송하는 일반적인 경우
  • 종단간 지연 d=N(L/R)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출력 버퍼(output buffer, 출력 큐(output que)

  • 개요
    • (패킷 스위치에 접속된) 링크에 대해 패킷 스위치는 출력 버퍼를 갖고 있다
    • 링크로 송신하려고 하는 패킷을 저장하고 있다
  • 역할
    • 도착하는 패킷이 한 링크로 전송될 필요가 있는데 그 링크가 다른 패킷을 전송하고 있다면, 도착하는 패킷은 출력 버퍼에서 대기해야 함 ⇒ 큐잉지연 겪음

큐잉 지연 (queuing delay)

  • 가변적이고 네트워크의 혼잡 정도에 따름

 

패킷 손실 (packet loss)

버퍼 공간의 크기가 유한하기 때문에 도착하는 패킷은 버퍼가 전송을 위해 대기중인 다른 패킷들로 꽉 차있는 경우를 마주

=> 도착하는 패킷 or 이미 큐에 대기 중인 패킷을 폐기함

=> 패킷 손실

 

<패킷 교환 과정>

  1. 호스트 A와 B: 첫번째 라우터로 100Mpbps 이더넷 링크를 통해 패킷 전송
  2. 라우터는 다음에 이들 패킷을 15Mbps의 링크로 전달
  3. 15Mbps를 초과하면 라우터에서 혼잡 발생, 링크의 출력 버퍼에 큐잉됨

 

포워딩 테이블과 라우팅 프로토콜

  • 포워딩 테이블
    • 소스 종단 시스템이 패킷을 목적지 종단 시스템으로 보내고자 할 때, 소스는 패킷의 헤더에 목적지의 IP 주소를 포함한다
    •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하면, 라우터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의 일부를 조사하고 목적지 주소를 이용하여 포워딩 테이블을 검색함
    • 그 후에 라우터는 그 패킷을 출력 링크로 보냄
  • 라우팅 프로토콜
    • 인터넷은 자동으로 전달 테이블을 설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여러 특별한 라우팅 프로토콜을 갖고 있음
    • 인터넷에서 패킷이 실제로 거쳐가는 종간간의 실제 경로
    • 예시) 각 라우터로부터 각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를 결정하고 라우터에 전달 테이블을 설정하는데 최단경로 결과를 이용함

회선 교환 (circuit switching) : 패킷 스위칭의 대체 방식

: 발신자와 수신자 또는 통신 쌍방이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전용 연결(회선 또는 채널)을 설정해야만 하는 네트워크

 

패킷교환과의 차이점

  • 회선 교환은 종단 시스템 간에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경로상에 필요한 자원은 통신 세션 동안에 확보 or 예약됨
  • 패킷 교환은 이러한 자원을 예약되지 않음 
    • 패킷 교환에서 세션 메시지는 *온디멘드 방식으로 자원을 요청 ⇒ 통신 링크에 대한 접속을 위해 기다릴 수 있다
    • *온디멘드: 요구사항에 따라 즉시 제공
  1.  


회선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다중화 

링크 내 한 회선의 구현 방법 분류

  • 주파수-분할 다중화(FDM, 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
    • 링크를 통해 설정된 연결은 그 링크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공유함
    • 이 주파수 대역은 고정 제공됨 ⇒대역폭
    • 예시 대역폭
      • 전화망: 4KhZ
      • FM 라디오 방송: 88MHz ~ 108MHz

 

  • 시-분할 다중화(TDM, time-division multiplexing)
    • 시간을 일정 주기의 프레임으로 구분
    • 각 프레임은 고저된 수의 시간 슬롯으로 나뉨

 

  • 회선 교환의 단점
    • 할당된 회선이 비활용 기간에는 놀게 됨
      • 전화를 할 때 사람이 이야기를 중단하더라도, 사용되지 않는 네트워크 자원은 다른 진행 중인 연결이 대신해서 사용할 수X
    • 종단간 회선을 설정하고 대역폭을 보존하는 것이 복잡하고 경로에 있는 스위치들 사이의 운영을 조절하는 복잡한 신호 sw가 필요함

 


패킷 교환 vs 회선 교환
  • 패킷 교환
    • 단점: 가변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종단간의 지연 때문에 실시간 서비스에 적당하지 않다
    • 장점
      • 전송 용량의 공유에서 효율적
        • 회선 교환과 대등한 지연 성능을 가지면서도 사용자 수에 있어서 거의 3배 이상을 허용함
    • 패킷 교환이 더 간단, 구현 비용 적음
    • 요구할 때만 링크의 사용을 할당
  • 회선 교환
    • 요구에 관계없이 미리 전송 링크의 사용을 할당

요즘은 패킷 교환이 대세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네트워크 구조

  • 네트워크 구조 1
    • 모든 접속 ISP(개인이나 기업체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들을 하나의 글로벌 통과 ISP와 연결
  • 네트워크 구조 2 (접속ISP가 선호하는 것)
    • 상위층에 글로벌 통과 서비스 제공자가 있고 하위층에 접속 ISP가 있는 형태
  • 네트워크 구조 3(오늘날의 인터넷과 유사)
    • 다중 계층구조                                                                                                      

 

지역 ISP

  • 1-계층 ISP들과 연결 됨
    • 3커뮤니케이션즈, AT&T, 스프린트, NTT

 

접속 ISP

  • 자신이 연결하는 지역 ISP에게 요금을 지불함
  • 각 지역 ISP는 자신이 연결하는 1-계층 ISP에게 요금을 지불함

오늘날 인터넷과 보다 더 유사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PoP, 피어링, IXP를 계층적 네트워크 구조3에 포함해야 ⇒ 네트워크 구조4

 

PoP

  • 최하위 계층을 제외하고 계층구조의 모든 계층에 존재
  • 제공자의 네트워크 내에 있는 라우터 그룹
  • 여기에서 고객 ISP가 제공자 ISP에 연결될 수 O
    • 이를 구현하기 위해 고객은 잣니의 라우터 중 하나를 PoP에 있는 라우터에 직접 연결하도록 고속 링크를 제 삼자 통신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임대할 수 O
    • 모든 ISP는 멀티-홈이 가능⇒ 서비스 제공자 중 하나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패킷을 계속해서 송수신할 수 O
    • ⇒ 한 접속 ISP가 2개의 지역 ISP들과 연결 가능

 

피어링

  • 고객 ISP는 글로벌 인터넷 연결성을 얻기위해 서비스 제공 ISP에게 요금을 지불하는데 이 요금을 줄이기 위해 ISP들은 피어링을 한다
  • 읻르간에 송수신되는 모든 트래픽을 상위 계층 ISP를 통하지 않고 직접 송수신할수 있도록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서로 직접 연결함
    • 이렇게 두 ISP들이 피어링하면 일반적으로 서로 요금을 지불하지 X

 

IXP

  • 제 3의 회사가 IXP 구축 가능
  • 다중의 ISP들이 서로 피어링 할 수 있는 만남의 장소

네트워크 구조 5

  • 네트워크 구조 4위에 콘텐트-제공자 네트워크를 추가함으로써 구축됨
  • 예) 구글
    • 이 네트워크는 전 세계를 연결하며 공중 인터넷과는 분리되어 있ㄷ다
    • 구글 사설 네트워크는 구글 서버로 오가는 트래픽만을 전달함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컴퓨터 네트워크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공격받는 네트워크  (0) 2023.03.13
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0) 2023.03.13
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손실과 처리율  (1) 2023.03.13
2. 네트워크 가장자리  (0) 2023.03.13
1.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0) 2023.03.13
'컴퓨터 네트워크/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 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 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손실과 처리율
  • 2. 네트워크 가장자리
  • 1.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22)
      • 일상 생각들 (3)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생명공학
    데이터과학
    unity
    컴퓨터구조
    코드잇
    생명과학
    알고리즘
    자료구조
    건국대
    리눅스 터미널
    포인터
    유니티
    AI
    C++
    C언어
    연산자
    의생명공학
    심리학
    리눅스
    명령어
    스택
    생물정보학
    배열
    블렌더
    함수
    의생명공학과
    인공지능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사이언스
    첨단바이오공학부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3. 네트워크 코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