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손실과 처리율

2023. 3. 13. 15:34·컴퓨터 네트워크/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개요

지연 유형

  • (노드) 처리 지연 (nodal processing delay)
    • 패킷 헤더를 조사하고 그 패킷을 어디로 보낼지 결정하는 시간

  • 큐잉 지연 (queuing delay)
    • 큐에서 링크로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 전송 지연 (transmission delay)
    • 선입선출 방식. 앞의 모든 패킷들이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 라우터가 패킷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시간
      • 패킷 길이와 링크 전송률의 함수
      • 두 라우터 사이의 거리와는 관계X
  • 전파 지연 (propagation delay)
    • 링크의 처음부터 라우터 B까지의 전파에 필요한 시간
    • 비트가 한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전파되는데 걸리는 시간
      • 두 라우터 사이의 거리에 대한 함수
      • 패킷 길이나 링크 전송률과는 관계X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가장 복잡;

  • 큐잉지연
    • 패킷마다 다름
    • 큐잉 지연이 의존하는 것들
      • 트래픽이 큐에 도착하는 비율
      • 링크의 전송률
      • 도착하는 트래픽의 특성
    • 트래픽 강도(La/R)
      • a: 패킷이 큐에 도착하는 평균율 R: 전송률 L: 패킷 비트
        • 무한대 패킷을 가질 수 있다고 가정
      • 비트가 큐에 도착하는 평균율: La
      • La/R >1: 비트가 큐에 도착하는 평균율이 비트가 큐에서 전송되는 비율을 초과함
        • 큐는 끝없이 증가함 & 큐잉 지연은 무한대에 도달함
        • ⇒ 트래픽 강도가 1보다 크지 않게 시스템을 설계해야함
      • 트래픽 강도가 0에 가까울때: 패킷 도착이 드물고 간격이 멀어서 다음에 도착하는 패킷이 큐에서 다른 패킷을 발견하는 경우가 없음
      • 트래픽 강도가 1에 가까울 때: 패킷 도착이 전송용량을 초과하여 큐가 생성됨. 평균 큐 길이는 점점 증가함. 평균 큐잉 지연이 급속히 증가

 

  • 패킷 손실
    • 현실에서는 큐는 일반적으로 유한 용량을 가지므로 트래픽 강도가 1에 접근함에 따라 패킷 지연이 실제로 무한대가 되지는 X
    • 패킷이 도착해서 큐가 꽉 찬 것을 발견하게 됨
      • 이렇게 패킷을 저장할 수 없는 경우에 라우터는 그 패킷을 버림
    • 손실 패킷의 비율은 트래픽 강도가 클수록 증가함
    • 손실 패킷은 모든 데이터가 잘 전달되었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종단간에 재전송될 수도 있음

종단 간 지연

Traceroute (네트워크 지연 진단 프로그램)

  • 사용자가 목적지 호스트 네임을 제시하면 출발지 호스트에 있는 프로그램은 목적지를 향해 여러 개의 특별한 패킷을 보냄
  • 이 패킷들은 목적지로 전진하면서 여러 개의 라우터를 통과함
  • 한 라우터가 이 패킷 중 하나를 받으면 그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지 않는 대신 출발지로 짧은 메시지를 보냄
    • 목적지 호스트가 마지막 패킷을 받으면 그 목적지 노드는 그 패킷을 파기하고 출발지로 메시지를 보냄
    • 출발지는 한 패킷을 보내고 그에 해당하는 응답 메시지를 받을 때까지 경과된 시간,이름,주소를 기록함
  • 메시지에는 라우터의 이름과 주소가 포함됨

 

종단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다른 지연

  • 의도적 지연
  • VoIP (voice-over-IP) 애플리케이션에 있는 미디어 패킷화 지연
    • VoIP 송신측은 패킷을 인터넷으로 보내기 전에 패킷을 인코딩된 디지털 음성으로 채워야 함
    • 패킷을 채우는 시간(패킷화 지연) ⇒ 사용자가 느끼는 품질에 영향을 줄 수 O

컴퓨터 네트워크에서의 처리율 (throughput)

파일 전송을 포함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지연은 심각하지 않으나 가능한 높은 처리율을 갖는 것이 바람직

서버-클라이언트 처리율을 구하기 위해서

  • 비트를 유체로
  • 통신 링크를 파이프로 생각

처리율: 병목 링크의 전송률이 처리율이 됨

처리율: *min{Rc, Rs}

*min{Rc, Rs}: Rc,Rs의 값 중 최소값을 선택한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컴퓨터 네트워크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공격받는 네트워크  (0) 2023.03.13
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0) 2023.03.13
3. 네트워크 코어  (0) 2023.03.13
2. 네트워크 가장자리  (0) 2023.03.13
1.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0) 2023.03.13
'컴퓨터 네트워크/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 6. 공격받는 네트워크
  • 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 3. 네트워크 코어
  • 2. 네트워크 가장자리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0) N
      • 일상 생각들 (3)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4) N
        • 대학 강의 (4) N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6)
        • 대학 강의 (6)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심리학
    unity
    스택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과학
    포인터
    인공지능
    건국대
    배열
    명령어
    C++
    함수
    의생명공학과
    블렌더
    의생명정보알고리즘
    컴퓨터 네트워크
    의생명공학
    컴퓨터구조
    생물정보학
    C언어
    리눅스
    알고리즘
    AI
    생명공학
    유니티
    자료구조
    첨단바이오공학부
    코딩
    생명과학
    연산자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손실과 처리율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