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namespace와 std;

2023. 3. 10. 17:31·C++/[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이름공간(namespace)

이름을 붙여놓은 공간 (말 그대로 특정 영역에 이름을 붙여주기 위한 문법적 요소이다)

 

- 이름공간의 기본원리

한 집에 철수라는 이름의 사람이 두 명 산다면, 상황에 따라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냥 '철수야!'라고 부르면, 어떤 철수를 부르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로 살고 있는 집이 다르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  '201호에 사는 철수'와 '202호에 사는 철수'로 구분되기 때문이다. 즉, 다음과 같이 부르면 철수를 구분할 수 있다.

 

"202호에 사는 철수야!"

 

이것이 이름공간의 기본 원리이다

 

#include <iostream>

void SimpleFunc(void)
{
	std::cout << "Best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void SimpleFunc(void)
{
	std::cout << "Prog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int main(void)
{
	SimpleFunc();
	return 0;
}

==> 위의 예제는 이름과 매개변수 형이 동일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stComImp1 //namespace를 써주어서 구분했다
{
	void SimpleFunc(void)
	{
		std::cout << "Best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

namespace ProgComImp1 //namespace를 써주어서 구분했다
{
	void SimpleFunc(void)
	{
		std::cout << "Prog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

int main(void)
{
	BestComImp1::SimpleFunc();
	ProgComImp1::SimpleFunc();

	return 0;
}

==> 자신만의 이름공간을 만들고 이 안에 함수를 정의하거나 변수를 선언하면 이름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 이름공간 기반의 함수 선언과 정의의 구분

함수는 선언과 정의를 분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함수의 선언'은 헤더파일에 저장

'함수의 정의'는 소스파일에 저장

 

이름공간 기반에서 함수의 선언과 정의를 구분한 프로그램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stComImp1 //함수의 선언
{
	void SimpleFunc(void);
}

namespace ProgComImp1 //함수의 선언
{
	void SimpleFunc(void);
}

int main(void)
{
	BestComImp1::SimpleFunc();
	ProgComImp1::SimpleFunc();
	return 0;
}

void BestComImp1::SimpleFunc(void) //함수의 정의
{
	std::cout << "Best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void ProgComImp1::SimpleFunc(void) //함수의 정의
{
	std::cout << "ProgCom이 정의한 함수" << std::endl;
}

 

- 이름공간의 중첩

이름공간은 다른 이름공간 안에 삽입될 수 있다

namespace Parent
{
	int num = 2;

	namespace SubOne
	{
		int num = 3;
	}

	namespace SubTwo
	{
		int num = 4;
	}
}
std::cout<< Parent::num <<std::endl;
std::cout<< Parent::SubOne::num <<std::endl;
std::cout<< Parent::SubTwo::num <<std::endl;

==> 이런식으로 출력하면 된다

 

- 이름공간의 별칭 지정

이름공간이 중첩되면서 과도하게 사용될 때 별칭을 사용하면 좋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namespace AAA
{
	namespace BBB
	{
		namespace CCC
		{
			int num1;
			int num2;
		}
	}
}

int main(void)
{
	namespace ABC = AAA::BBB::CCC; // AAA::BBB::CCC에 ABC라는 별칭을 붙여주었다

	ABC::num1 = 20;
	ABC::num2 = 30;

	cout << ABC::num1 << endl;
	cout << ABC::num2 << endl;
}

범위지정 연산자(Scope Resolution Opreator)
  • 위 코드에서 사용된 연산자 ::
  • 이름공간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

 

범위지정 연산자(Scope Resolution Opreator)의 또 다른 기능

int val = 100; // 전역변수

int SimpleFunc(void)
{
	int val = 20; // 지역변수
	val += 3; // 지역변수 val의 값 3 증가
	::val += 7; // 전역변수 val의 값 7 증가
}

위의 코드에서 보이듯이 SimpleFunc 내에서 전역변수와 동일한 이름의 지역변수 val이 선언되었기 때문에 이어서 등장하는 문장에서는 지역변수 val의 값을 3 증가시킨다.

 

그렇다면, SimpleFunc 함수 내 에서 전역변수 val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이 때에도 '범위지정 연산자 :: '를 사용하면 된다


std::란?
  • std는 C++ 표준에서 정한 표준 이름 공간
  • 모든  C++ 표준 라이브러리는 std 이름 공간에 만들어져 있음

 

std::cout

= 이름공간 std에 선언된 cout

 

std::cin

= 이름공간 std에 선언된 cin

 

std::endl

= 이름공간 std에 선언된 endl

 

namespace std
{
	cout ....
	cin ....
	endl ....
}

==> 헤더파일 에 선언되어 있는 cout, cin 그리고 endl은 이름공간 std 안에 선언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렇듯 이름충돌을 막기 위해서, C++ 표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요소들은 이름공간 std 안에 선언되어 있다


std::의 생략과 using 지시어

std의 생략

std의 이름 공간에 선언된 수많은 이름에 대해 사용할때마다 std:: 접두어를 붙이는 것은 번거롭다

 

using 지시어

using 지시어를 이용하면 이름 공간 접두어를 생략할 수 있다

using namespace std;

==> 이름공간 std에 선언된 모든 것에 접근할 때에는 이름공간의 지정을 생략하겠다는 의미

 

 

ex)

#include <iostream>

namespace Hybrid
{
	void HybFunc(void)
	{
		std::cout << "So simple function!" << std::endl;
		std::cout << "In namespace Hybrid!" << std::endl;
	}
}

int main(void)
{
	using Hybrid::HybFunc; // HybFunc를 이름공간 Hybrid에서 찾으라는 선언
	HybFunc();
	return 0;
}

==> 위 예제에서는 위의 선언이 main 함수 내에 존재하는데, 이러한 경우 지역변수의 선언과 마찬가지로 선언된 이후부터 효력을 발휘하며, 선언된 지역을 벗어나면, 선언의 효력은 잃게 된다.

 

따라서 프로그램 전체영역에 효력을 미치게 하려면 전역변수와 마찬가지로 함수 밖에 선언을 해야 한다


#include <iostream>과 std

C++ 표준에서 지원되는 모든 라이브러리는 std 이름 공간 안에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iostream> 헤더 파일 내에 선언된 모든 클래스, 객체, 함수들을 사용할 때 std::를 생략하려면 using namespace std;를 사용해주어야 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iostream> 헤더 파일에 선언된 이름을 사용할 때 std:: 생략

int main(void)
{
	int num = 20;
	cout << "Hello World" << endl;
	cout << "Hello" << "World!" << endl;
	cout << num<< " " << "A";
	cout << " " << 3.14 << endl;
}

==> 편하긴 하지만 이름충돌이 발생활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므로, 상황을 판단해서 적절히 혼용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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