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예외

2023. 5. 24. 17:11·컴퓨터 구조/Ch4. 프로세서

Interrupts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이다.

 

외부 요인이므로 프로그램의 실행과 비동기적으로 발생한다.

 

명령어엔 문제가 없는 것이므로 파이프라인에 있는 명령어를 전부 완료한 후에 OS interrupt handler를 호출한다.

 

 

Trap


내부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이다.

 

명령어에 의해 발생되는 오류이므로, 명령어를 중간에 멈추고 OS trap handler를 호출한다.

 

Interrupts 까지 더불어서 Exception이라고 한번에 칭하기도 한다.

 

 

 

Exception


예외가 일어나는 오류 종류

  • 입출력장치 요구 - 인터럽트
  • 사용자 프로그램의 운영체제 호출 - 예외
  • 산술 오버플로 - 예외
  • 정의 안 된 명령어 사용 - 예외
  • 하드웨어의 오동작 - 예외 또는 인터럽트

 

예외 처리 방법 1

 

예외가 일어났을 때 컴퓨터에가 해야되는 기본 동작은 문제를 일으킨 명령어의 주소를 예외프로그램 카운터 (Exception Program Counter - EPC)에 저장하고, 어떤 특정 주소에 있는 운영체제로 제어를 옮기는 것이다.

 

그러면 운영체제는 이에 알맞은 사용자 프로그램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한다든지, 오버플로에 대하여 미리 정의된 행동을 취한다든지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지하고 오류를 보고한다든지 등의 행동을 취한다.

 

운영체제는 프로그램을 끝내든지 실행을 계속하든지 할 수 있는데 이때 실행을 재개할 때 EPC 레지스터를 사용해 재개할 주소를 알아낸다.

 

예외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 예외의 원인을 나타내는 필드를 갖고 있는 Cause register를 사용한다.

 

 

예외 처리 방법 2

 

벡터인터럽트를 사용하는 방법.

 

벡터인터럽트란 제어를 넘길 주소가 예외의 원인에 의해 결정되는 인터럽트 이다.

 

즉, 운영체제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예외의 원인에 해당하는 주소에 따라 제어를 넘길 주소가 결정된다.

 

ex)
Undefined opcode: C000 0000
Overflow: C000 0020 
...

 

 

Exceptions in a Pipeline


예외는 파이프라인에서 Control hazards의 다른 형태로 취급한다.

 

add 명령어에서 산술 오버플로 예외가 생겼다고 해보자.

 

앞에서 분기 처리를 했던 것처럼 add 명령어 다음에 오는 명령어들을 파이프라인에서 flush 하고, 새로운 주소에서 명령어를 가져와야 한다.

 

분기 명령어때와 마찬가지로, Control 신호에 모두 0을 넣어 다음 명령어들을 Flush 시키고 예외 주소부터 다시 시작한다.

 

즉, 과정만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현재 명령어의 PC 주소를 EPC에 저장하고, 이어지는 명령어들을 모두 Flush 시킨다
  2. Handler를 실행하거나, 제어를 넘길 주소를 PC에 대신 넘긴다.
  3. 예외 처리 후에 EPC에 있는 PC 주소를 가져와서 재실행하거나 프로그램을 종료시킨다.

다음과 같이 코드를 실행하다가 overflow가 발생한다고 해보자

40 sub $11, $2, $4
44 and $12, $2, $5
48 or $13, $2, $6
4C add $1, $2, $1 ➔ the overflow occurs
50 slt $15, $6, $7
54 lw $16, 50($7)

 

 

이때 불러와야될 핸들러의 주소는 80000180이라고 하자.

 

add와 그 이후에 실행되는 명령어들인 lw와 slt는 flush 시키고 80000180의 주소를 실행해야한다.

즉, 다음과 같이 된다.

 

Imprecise Exceptions


파이프라인은 다음과 같이 동시에 실행되기 때문에 Exeption 여러개가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다.

 

즉, 예외와 그에 대응하는 명령어를 옳게 연결시키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결정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이러한 요구사항을 완화하여 만든 프로세서를 부정확한 인터럽트(Imprecise Exceptions)를 갖는다고 한다.

 

오늘날의 컴퓨터는 대부분 정확한 인터럽트를 지원한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컴퓨터 구조 > Ch4. 프로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명령어를 통한 병렬성  (0) 2023.05.24
9. 제어 해저드  (0) 2023.05.24
8. 데이터 해저드 : 전방전달 대 지연  (0) 2023.05.24
7. 파이프라인 데이터패스 및 제어  (0) 2023.05.24
6. 파이프라이닝 개요  (0) 2023.05.24
'컴퓨터 구조/Ch4. 프로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1. 명령어를 통한 병렬성
  • 9. 제어 해저드
  • 8. 데이터 해저드 : 전방전달 대 지연
  • 7. 파이프라인 데이터패스 및 제어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22)
      • 일상 생각들 (3)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의생명공학
    생명과학
    자료구조
    스택
    의생명공학과
    블렌더
    생명공학
    unity
    컴퓨터구조
    리눅스
    첨단바이오공학부
    명령어
    함수
    데이터사이언스
    코드잇
    심리학
    데이터과학
    유니티
    포인터
    리눅스 터미널
    인공지능
    배열
    알고리즘
    AI
    C++
    생물정보학
    연산자
    건국대
    컴퓨터 네트워크
    C언어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10. 예외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