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1. 서론

2023. 3. 13. 17:29·컴퓨터 구조/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Reference :
- 컴퓨터 구조 및 설계 MIPS EDITION [6판] / David A. Patterson / 한빛에듀
- 건국대학교 컴퓨터구조 강의 / 박능수 교수님
- https://developbear.tistory.com/ (김베어의 개발일지)
컴퓨터 혁명

컴퓨터 기술의 발전

  • 다른 기술의 발전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했다, 반도체와 같이 발전
  • 다른 기술에 큰 영향을 줬음

 

응용 프로그램을 실현가능하게 해줌

  • 요즘 자동차엔 컴퓨터가 들어감
  • 핸드폰
  • 휴먼 게놈 프로젝트 (유전자) => 유전정보를 해석해서 연구한다
  • 월드 와이드 웹 => 웹페이지를 만들고
  • 검색 엔진 => 네이버, 구글 등등

 

컴퓨터가 퍼지기 시작함

  • 데스크탑
  • 노트북

컴퓨터의 종류들

데스크탑 (개인용 컴퓨터)

  • 일반적인 용도,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
  • 목적에 따라 가격과/퍼포먼스에 따라 다양한 컴퓨터를 사용

 

서버 컴퓨터

  • 서버를 위한 컴퓨터
  • 높은 데이터 용량, 퍼포먼스, 의존성(은행 같은 곳에서 쓰이고 보안성이 높은)
  • 소형 서버(학교 서버) ~ 큰 서버 (네이버, 구글)

슈퍼 컴퓨터

  • 퍼포먼스 최상의 컴퓨터

 

내장형 컴퓨터 (자동차, 전기밥솥, 비행기등에 있는)

  •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서 숨겨져 있음
  • 비행기에서 쓰이는 내장형 컴퓨터는 전기밥솥에 쓰이는 내장형 컴퓨터보다 더 좋을 수 밖에 없음

컴퓨터 시장 동향

 

개인용 컴퓨터(PC) 시대 이후의 차세대 정보 기기 (PostPC)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 Personal Mobile Device (PMD)

  • 배터리 탑재
  • 인터넷과 연결
  •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안경등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Warehouse Scale Computers (WSC)
  • Software as a Service (SaaS)
  • Portion of software run on a PMD and a portion run in the Cloud
  • Amazon and Google

 

미래에 배울 것

  • 프로그램 어떻게 머신 언어로 바뀌어서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지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 명령어의 나열) => 하드웨어가 수행
  • 프로그램을 향상시키는 방법
  • 하드웨어가 어떻게 만들어져야 퍼포먼스가 좋아지는지
  • 명령어들이 어떻게 병렬 처리 되어 있는지 

프로그램 성능의 이해
  • 선택된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 언어, 컴파일러, 구조
  • 프로세서와 메모리
  • 운영체제
  • 입출력 시스템 및 입출력 장치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컴퓨터 구조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전력 장벽  (0) 2023.03.28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5. 성능 *중요*  (2) 2023.03.15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4. 케이스를 열고  (0) 2023.03.15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3. 프로그램 밑의 세계  (0) 2023.03.15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2. 컴퓨터 구조 분야의 일곱 가지 위대한 아이디어  (0) 2023.03.15
'컴퓨터 구조/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5. 성능 *중요*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4. 케이스를 열고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3. 프로그램 밑의 세계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2. 컴퓨터 구조 분야의 일곱 가지 위대한 아이디어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8) N
      • 일상 생각들 (4)
        • 일상 (4)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9)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9)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유전상담사 (0)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8)
        • 대학 강의 (8)
      • 분자세포생물학 (6)
        • 대학 강의 (6)
      • 유전자치료공학 (4)
        • 대학 강의 (4)
      • 생명정보학 (7)
        • 대학 강의 (7)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unity
    컴퓨터구조
    의생명공학
    데이터사이언스
    의생명정보알고리즘
    리눅스
    함수
    생물정보학
    C언어
    코딩
    첨단바이오공학부
    생명과학
    건국대
    자료구조
    컴퓨터 네트워크
    의생명공학과
    데이터과학
    명령어
    블렌더
    AI
    스택
    유니티
    배열
    생명공학
    알고리즘
    인공지능
    심리학
    연산자
    C++
    포인터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1. 서론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