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델링의 기본
하이폴 만드는 방법
(High Polygon, 무겁다) -> 하드서페이스 모델링
면의 흐름, 실루엣을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활용해 표현하는 것
스컬핑 (Zbrush)
덩어리 표현법
로우폴 만드는 방법
(Low Polygon, 가볍다)
면의 흐름, 실루엣을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활용해 표현하는 것
UV 작업 -> Max에서도 작업 가능하나, RIZOM이라는 UV프로그램을 사용
베이크 -> '노멀맵'을 뽑는다. 어디서? -> 맥스에서도 하지만 섭페에서 베이크
게임풍? 스타일?
손맵 : 텍스처를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것 (캐쥬얼(구) 방식)
반실사 : 사진을 이용해 리터치해서 손으로 그리는 것. 텍스처를 손으로 그리는 것. 실사 느낌에 가깝게 하는 것
스타일라이즈드 : 캐쥬얼 느낌 ex) 원신, 오버워치 (결국엔 노멀실사에서 사용하는 툴 그대로 사용!) (캐쥬얼 (신) 방식)
노멀실사 : 실사(노멀맵)
뷰포터 : Top view, Front view, Left view 지저분하게 사용하지 x 기본 설정 그대로!
(Top, Front, Left 뷰 포터 고정 -> Customize user Interface에서 Lock Orbit in Ortographic views 클릭)
*시각적 왜곡이 없는 유저 뷰는 게임 화면상(원근감 베이스)에서 작업물이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작업할 때는 항상 Perspective View
*뷰포터를 선택할 때는 오브젝트 변형을 막기 위해 오른쪽 마우스로 선택!
2) 맥스 기본 설정
1. 단위 설정 (units setup 기본 셋팅)
Unit setup -> system unit setup -> 1unit = 1.0 centimeters 설정, generic unit 클릭
2. F10
F10 -> render setup 에서 아놀드 x -> Scarline 렌더 설정
3. preference settings
customize -> preferences -> 1. gamma and lut enable gamma 끄기
-> 2. scene undo - lavel값 200설정 (뒤로가기 200번까지 가능)
4. customize
customize uzer interface -> lock orbit in orthographic 체크 (perspective view 제외하고 lock)
1. 단위 설정
2. F10
3. preference settings
4. customize
3)참고
PBR(Physical Based Rendering) : 물리 기반 렌더링
Base color : 그림자 없는 맵
Metalness : 메탈 재질 표현
- Metal O (=1) Metal X (=0)
Roughness : 표면의 거칠기 (유리는 0)
- Roughness O (=1) Roughness X (=0)
Normal map : 깊이감
4) 패널
- creat : 오브젝트 생성
- modify : 오브젝트 수정
- hierachy 피봇 제어
- motion : 애니메이션 + 뼈
- display : 화면 옵션
- utilities
5) 단축키
1. 도형이 보이는 타입 단축키
F2 : 선택한 오브젝트 표시
F3 : 와이어만 나타나게
F4 : 와이어 ON/OFF
2. 선택기 단축키
Q : 선택
W : 이동
E : 회전
R : 스케일
3. selection tool 잡기 타입 단축키
1(vertex) : 점
2(edge) : 선
3(border) : 테두리 (구멍이 있을 때만 사용가능)
4(polygon) : 면
5(element) : 붙어 있는 면 선택
4. 기타
M : 재질
G : 그리드 ON/OFF
Z : 정렬
P : 원금감 X
U : 원금감 O
Alt + W : 선택 화면 크게 보기
Alt + X : 불투명 모드
Alt + 마우슬 휠 : 화면 회전
Ctrl + 클릭 : 개체 선택 추가
Alt + 클릭 : 개체 선택 제외
Ctrl + Shift + 이동 : 복사 후 이동
오브젝트 선택 후
convert to editable poly 설정하면
(밑에 기능 조작 가능)
Inset : 안쪽 면 생성 --> 면 선택 + R + shift 클릭
Bridge : 연결
Target weld : 점 합치기
Extrude : 면 늘리기 --> 면 선택 + W + shift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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