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멀티사이클 구현

2023. 5. 24. 16:15·컴퓨터 구조/Ch4. 프로세서

우선 데이터 패스에 관한 이해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참고 : https://developbear.tistory.com/63

 

[Chapter 4.3 컴퓨터 구조 및 설계] processor datapath와 레지스터 파일

본 정리는 CS422-컴퓨터 구조 및 설계 :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David A. Patterson, 존 헤네시 책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Datapath (데이터패스) 데이터패스란 CPU안에서 데이터

developbear.tistory.com

 

Control Signals


우선 컨트롤 신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Signal name 0 1
RegDst write address를 rd가 아닌 rt가 오게끔 한다. write address를 rd가 오게끔 한다.
Reg write 레지스터에 데이터가 오더라도 wirte되지 않는다. 레지스터에 데이터가 write된다.
ALUSrc ALU의 연산에 두번째에 오는 수가 rt레지스터에 있던 값이다. ALU의 연산에 두번째에 오는 수가 상수 필드에 있던 수를 sign extend한 수이다.
PCSrc 다음 PC 레지스터에 PC+4한 값이 온다. 다음 PC 레지스터에 브랜치 타겟 주소가 온다.
MemRead 메모리에서 읽지 않는다. ALU로부터 전달된 address로부터 해당 메모리 주소를 출력한다.
MemWrite 메모리에 쓰지 않는다. ALU로부터 전달된 메모리 address에 데이터를 write한다.
MemtoReg register에 쓰일 데이터가 ALU연산에서 나온 값이다. register에 쓰일 데이터가 메모리에서 출력된 값이다.

 

즉 이 컨트롤 신호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데이터 패스와 신호는 다음과 같다.

직접 한번 데이터 패스를 그려보면서 왜 이렇게 되는지 이해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Control Function


그렇다면 어떻게 opcode가 Contol unit에 가서 저렇게 다양한 Control 신호를 내는 걸까?

 

우선 각 명령어에 따른 Control 신호는 다음과 같다.

이 opcode와 각 명령어 별로 나와야 하는 control 신호들은 다음과 같다.

위 opcode를 통해 논리 회로를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천천히 한번 대입해보기를 바란다.

 

즉, 이런 논리 회로가 contol unit안에서 opcode를 받아들이고, 그에 알맞은 출력으로 Contol Signal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ALU Control


ALU는 다양하게 쓰인다.

  • Load/Store - add
  • Brancj - sub
  • R-type - add or and 등등

이 다양한 Control 신호는 어떻게 나올 수 있는 걸까?

 

ALU control은 OPcode뿐만 아니라, function feild의 값도 활용하여 어떤 연산을 할지 정한다.

위에서 알 수 있듯, ALUop는 opcode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그럼, 명령어 별 ALUop와 function field를 알아보자.

이를 각 명령어 별 나와야 하는 ALU control 신호까지 함께 논리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오른쪽부터 op0 op1 op2 op3으로 하고 한번 생각해보자.

 

op0의 경우 우선 ALUOp1이 무조건 1이어야 하고, F0 field와 F3 field를 보면 나머지 op때는 전부 0이고 op0이 1일 때만 둘 중 하나가 1인 것을 알 수 있다. 즉, ALUOP1 and (F0 + F3)인 것을 알 수 있다.

 

op 0 =  ALUOP1 and (F0 + F3)

 

op1의 경우 ALUOP1이 0일 땐 1이고, ALUOP1이 1일 땐 F2 field의 반대인 것을 알 수 있다.

 

op1 = (not  ALUOP1) + (ALUOP1 and (not F2))

 

op2의 경우 ALUOP0와 같거나, F1 feild와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op2 = (not ALUOp1 and ALUOp0) + (ALUOP1 and F2)

 

op3의 경우 그냥 0인 것을 알 수 있다.

 

op3 = 0

 

이를 회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이렇게 컨트롤 신호가 어떤 신호를 가지고 어떻게 컨트롤 신호를 출력하는지 알 수 있었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컴퓨터 구조 > Ch4. 프로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파이프라인 데이터패스 및 제어  (0) 2023.05.24
6. 파이프라이닝 개요  (0) 2023.05.24
4. 단순한 구현  (0) 2023.05.02
3. 데이터패스 만들기  (0) 2023.05.02
2. 논리 설계 관례  (0) 2023.05.02
'컴퓨터 구조/Ch4. 프로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7. 파이프라인 데이터패스 및 제어
  • 6. 파이프라이닝 개요
  • 4. 단순한 구현
  • 3. 데이터패스 만들기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6) N
      • 일상 생각들 (3)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9)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9)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8)
        • 대학 강의 (8)
      • 분자세포생물학 (6)
        • 대학 강의 (6)
      • 유전자치료공학 (4)
        • 대학 강의 (4)
      • 생명정보학 (7)
        • 대학 강의 (7)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데이터사이언스
    컴퓨터구조
    생명과학
    포인터
    C언어
    블렌더
    인공지능
    심리학
    코딩
    리눅스
    AI
    첨단바이오공학부
    unity
    생물정보학
    자료구조
    의생명공학
    컴퓨터 네트워크
    연산자
    배열
    C++
    의생명공학과
    유니티
    함수
    스택
    생명공학
    알고리즘
    데이터과학
    의생명정보알고리즘
    건국대
    명령어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5. 멀티사이클 구현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