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DFA 알고리즘

2023. 3. 23. 13:32·다양한 글들/자료구조와 알고리즘
Reference : 
-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자료구조 수업 / 김성렬 교수님
- https://inuplace.tistory.com/314 / 이누의 개발성장기
DFA 알고리즘
  • Naive 알고리즘에서 각 숫자에 대한 표기를 좀 더 하는 방식이다.
  • 첫 글자와 일치하는 곳이 발견되면 그곳에 1을 표기하고, 그 이후로도 일치할 경우 1씩 더 증가시키면서 표기한다.
  • 만약 표기하려는 수가 이미 표기된 수보다 작다면 표기할 수 없다.
  • abcabcd에서 abcd를 찾는다면 abcabcd에는 1231234가 표기될 것이다.
  • 찾으려는 글자의 길이 값이 표기된 갯수가 정답의 갯수가 될 것이다.
  • 이에 대한 경우의 수를 표로 만들어 저장하고, 이를 활용한다.
  • 다음은 abcabcd를 찾을 때 경우의 수 표이다. 위 숫자의 표기까지 진행됐을 때, 다음 문자가 a,b,c,d 중 무엇이냐에 따라 다음 표기가 달라짐을 나타낸다.

 

  • 해당 테이블을 DFA 트랜지션 테이블이라고 한다.
  • 어떤 패턴을 주면 이러한 테이블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존재한다. (이는 O(ΣM)의 시간복잡도, 공간복잡도를 가진다.)
  • ΣM : M을 사용하는 문자 종류만큼 더한 것(abcabcd를 찾는 경우 7*4), 트랜지션 테이블 공간 크기
  • 시간복잡도 : O(ΣM + N), 트랜지션 테이블 제작시간 + for문
  • 공간복잡도 : O(ΣM), 트랜지션 테이블 공간

DFA 알고리즘 예제
int Table[4][8] = { {1,1,1,4,1,1,4,1} ...}; // abcabcd 문자열을 찾을 때 트랜지션 테이블

int DFAmatch(char T[], int n, int output[]) {
    int i, s;
    i = 0; s = 0;
    
    output[i] = s; 
    // 0번째 글자는 0이라는 것을 의미, 테이블을 활용하기 위해선 해당 값이 필요하므로 우선 이렇게 시작
    
    for (i=1; i<=n; i++) { // 첫번째 글자부터 확인
        output[i] = Table[T[i] - 'a'][s]; 
        // 피대상 문자열의 i번째 값에서 'a'를 뺀다. 그러면 0~3 사이의 값이 나온다. 이를 활용한다.
        // s는 직전 문자를 나타내므로 테이블에서 적절한 값을 가져올 수 있게된다. 이를 output에 넣어준다.
        
        s = output[i]; // 다음에 돌때의 s값을 활용하기 위해 넣어준다.
    }
}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다양한 글들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보이어-무어 알고리즘  (0) 2023.03.23
5. KMP 알고리즘  (0) 2023.03.23
3. 카프-라빈 알고리즘  (0) 2023.03.23
2. Naive 알고리즘 (고지식한 탐색 알고리즘)  (0) 2023.03.23
2. 점근 표기법  (1) 2023.03.20
'다양한 글들/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6. 보이어-무어 알고리즘
  • 5. KMP 알고리즘
  • 3. 카프-라빈 알고리즘
  • 2. Naive 알고리즘 (고지식한 탐색 알고리즘)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27)
      • 일상 생각들 (3)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6)
        • 대학 강의 (6)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C++
    인공지능
    AI
    의생명정보알고리즘
    자료구조
    스택
    함수
    리눅스
    생명과학
    유니티
    컴퓨터구조
    코딩
    생물정보학
    건국대
    블렌더
    알고리즘
    데이터과학
    포인터
    심리학
    C언어
    연산자
    첨단바이오공학부
    의생명공학
    unity
    데이터사이언스
    의생명공학과
    배열
    생명공학
    컴퓨터 네트워크
    명령어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4. DFA 알고리즘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