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2)

2022. 11. 29. 16:50·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자료형과 문자열


정수 자료형

변수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한 공간이며 데이터 종류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사용한다.

 

자료형 (데이터형)

변수의 형태

 

데이터 종류에 따른 대표 자료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ch1 = 'A';
	char ch2 = 65;

	printf("문자%c의 아스키 코드 값 : %d\n", ch1, ch1);
	printf("문자%d의 아스키 코드 값 : %c\n", ch2, ch2);

	return 0;
}

==> 디버깅 창에서 보듯이 'A'나 65나 컴퓨터는 아스키 코드 값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같은 값이 된다.

 

언제 어떤 자료형이 사용할지 고민할 때

1.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정수형은 int를 사용한다. ( 가장 빠르게 연산된다 )

2. long형은 큰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한다.

 

size of 연산자

자료형의 크기를 알 수 있다


unsigned 정수 자료형
  • 정수형은 보통 양수와 음수를 저장하지만, 양수만을 저장하면 두 배 더 넓은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다. ( unsigned )
  • 음수가 없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unsigned를 사용한다
  • unsigned가 없으면 자동으로 signed로 선언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unsigned int a;

	a = 4294967295; 
	printf("%d\n", a);

	a = -1;
	printf("%u\n", a);

	return 0;
}

 

%d

부호까지 생각해서 10진수로 출력하는 변환 문자

 

%u

부호 없는 10진수로 출력하는 변환 문자

 

4294967295 와 -1 는 메모리에 저장되는 형태가 같다. ( 위에 표를 보면 unsigned int 의 범위가 0 ~ 4294967295인 것을 알 수 있다 ) 그래서 같은 값이 %d로 출력하면 -1이 나오고 %u로 출력하면 4294967295로 나오는 것이다.

==> 따라서 unsigned 자료형을 사용할 때는 변환 문자 %u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수 자료형

실수

데이터를 구현하는 방법이 정수와 다르므로 별도의 자료형을 사용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float ft = 1.2222222222222;
	double db = 2.44444444444444;

	printf("float형 변수의 값 : %.20f\n", ft);
	printf("double형 변수의 값 : %.20lf\n", db);

	return 0;
}

  • 콘솔창에서 보는 것처럼 출력한 값이 초깃값과 다르다.
  • 이렇게 다른 이유는 컴퓨터에서 실수를 표현하는 방식에서 오차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float형은 유효 숫자 7자리, double형은 15자리의 범위 내의 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래밍할 때의 방법

1. 정수형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실수형은 꼭 필요한 경우만 사용한다.

2. 실수형은 유효 숫자가 많은 double 형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문자열 저장
char 배열명[문자열길이 + 1] = 문자열;
char fruit[6] = "apple";

문자열의 길이보다 배열의 크기를 하나 더 크게 잡아야하는 이유

==> 컴파일러가 문자열의 끝에 \0 (널 문자)를 자동으로 추가하기 때문이다.

 

\o (널 문자)

==> 문자열의 끝을 표시하는 특별한 문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fruit[20] = "strawberry"; 
	//strawberry가 10자이므로 배열의 크기는 11 이상이어야 한다. 여기선 20으로 지정

	printf("딸기 : %s\n", fruit);
	printf("딸기잼 : %s %s\n", fruit, "jam");

	return 0;
}

 

char 배열에 새로운 문자열을 저장하려면 strcpy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fruit[20] = "strawberry"; 

	printf("딸기 : %s\n", fruit);
	strcpy(fruit, "banana");
	printf("바나나 : %s\n", fruit);

	return 0;
}


const를 사용한 변수

변수를 선언할 때 앞에 const를 붙이면 초기화된 값을 바꿀 수 없다.

const 자료형 변수명 = 값;
const double tax_rate = 0.12;

const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해야 한다

==> 초기화하지 않으면 변수의 쓰레기 값이 계속 사용되기 때문이다


예약어와 식별자

예약어

컴파일러와 사용 방법이 약속된 단어 ex) int, double

식별자

필요에 따라 만들어 사용하는 단어 ex) age, name

 

식별자를 만들때의 규칙

  1. 알파벳 대문자 A~Z, 소문자 a~z, 숫자 0~9, _(밑줄, underline)로 만든다
  2.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3. 대문자와 소문자는 서로 다른 식별자로 인식한다
  4.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저작자표시

'C 언어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1)  (0) 2022.12.01
데이터 입력  (0) 2022.11.29
변수 (1)  (0) 2022.11.29
상수와 데이터 표현 방법 (2)  (0) 2022.11.25
상수와 데이터 표현 방법 (1)  (0) 2022.11.25
'C 언어/[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1)
  • 데이터 입력
  • 변수 (1)
  • 상수와 데이터 표현 방법 (2)
smile blog
smile blog
건국대 첨단바이오공학부 & 컴퓨터공학부 BT & IT 기술로 희망을 꿈 꿉니당
  • smile blog
    스마일 블로그
    smile blog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16) N
      • 일상 생각들 (2)
      • 학과에 대해 (4)
        • 첨단바이오공학부 (4)
        • 컴퓨터공학부 (0)
      • -------- 프로젝트 -------- (0)
      • [DS] 토이 프로젝트 (1)
      • [Web, Game, XR] 토이 프로젝트 (11)
      • 경진대회 (1)
      • -------- 진로 -------- (0)
      • 생물정보학자 (18)
        • 데이터 과학이란? (0)
        • 되는 방법 (8)
        • 책 추천 (2)
        • 인강 (1)
        • 대학 (2)
        • 회사 (1)
        • 학원 (2)
        • 학회 (2)
      • 디지털 헬스케어 (72)
        • 방법 (8)
        • 생각들 (10)
        • 공부법 (4)
        • 책 추천 (2)
        • 학원 (2)
        • 참고 (2)
        • 대학 (3)
        • 회사 (3)
        • 인강 (2)
        • 게임 엔진들 (1)
        • 게임 프로그래머 개론 (2)
        •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7)
        • 취업 서류 (1)
        • 애정하는 게임들 (4)
        • XR 테크니컬 아티스트 (9)
        • 영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12)
      • -------- 기초 학문 -------- (0)
      • 생명과학 이야기 (2)
        • 대학 강의 (2)
      • 화학 이야기 (0)
      • 컴퓨터과학 이야기 (0)
      • 통계학 이야기 (0)
      • 수학 이야기 (1)
        • 공학 수학 (1)
      • 영어 이야기 (1)
      • 심리학 이야기 (7)
        • 현대인과 정신건강 (7)
      • -------- 컴퓨터 언어 -------- (0)
      • Python (3)
        • 나도코딩의 파이썬 입문 (1)
        • 파이썬 관련 정보 (1)
      • SQL (0)
      • C 언어 (32)
        • 혼자 공부하는 C언어 요약 (1)
        • [책 정리] 혼자 공부하는 C언어 (31)
      • C++ (33)
        • 명품 C++ 프로그래밍 요약 (1)
        • [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7)
        • C++ STL (0)
        • 뇌를 자극하는 C++ STL (5)
      • -------- 생명과학 -------- (0)
      • 생화학 (5)
        • 대학 강의 (5)
      • 분자세포생물학 (3)
        • 대학 강의 (3)
      • 유전자치료공학 (2)
        • 대학 강의 (2)
      • 생명정보학 (5)
        • 대학 강의 (5)
      • 약리학 (2)
        • 대학 강의 (2)
      • -------- 컴퓨터과학 -------- (0)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8)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정의 (3)
        • [책 정리]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요약 (1)
        • [인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2)
        • 코딩 테스트 대비하기! (1)
      • 컴퓨터 회로 (0)
      • 컴퓨터 구조 (43)
        •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요약 (1)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구조 및 설계 (1)
        • Ch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8)
        • Ch2. 명령어 : 컴퓨터 언어 (11)
        • Ch3. 컴퓨터 연산 (8)
        • Ch4. 프로세서 (11)
        • Ch5. 메모리 계층구조 (3)
        • Ch6. 병렬 프로세서 :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0)
      • 시스템 프로그래밍 (15)
        • [책 정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유닉스 & 리눅스 (0)
        • [인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2)
        • 리눅스에서 코딩이란? (8)
        • 대학교 강의 정리 (5)
      • 운영체제 (0)
      • 컴퓨터 네트워크 (37)
        • 모두의 네트워크 요약 (1)
        • [책 정리] 모두의 네트워크 (10)
        • ---------------------------------------- (0)
        • [전공 책 정리]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8판 (1)
        • Ch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
        • Ch2. 애플리케이션 계층 (7)
        • Ch3. 트랜스포트 계층 (8)
        • Ch4. 네트워크 계층 : 데이터 평면 (3)
        • Ch5. 네트워크 계층 : 제어 평면 (0)
        • Ch6.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0)
        • Ch7.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0)
        • Ch8.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0)
      • 데이터베이스 (1)
      • -------- 데이터과학 -------- (0)
      • 데이터 사이언스 (8)
        • 인강 (8)
      • 데이터 분석 (2)
        • 인강 (2)
      • 머신러닝 (2)
        • 대학 수업 (2)
      • 인공지능 (11)
        • 대학교 강의 정리 (10)
        • 인공지능 관련 정보 (1)
      • -------- +a -------- (0)
      • Visual Studio Community (7)
        • 설치법 (1)
        • 단축키 (1)
        • 오류 (5)
      • Visual Studio Code (0)
      • 노션 (1)
      • 깃허브 (7)
        • 깃허브 사용법 (5)
        • 유니티, 언리얼 & 깃허브 (1)
        • 깃허브 주의사항 (1)
      • 챗GPT 활용법 (0)
      • 기타 feat. 프로그래밍 (7)
        • 프로그래머로 살아남기 (5)
        • 코딩 vs 프로그래밍 (1)
        • 애플 비전 프로 (1)
      • 메타버스 (5)
      • -------- 예술 -------- (0)
      • 음악 (1)
      • 미술 (0)
      • -------- XR -------- (0)
      • 유니티 이야기 (23)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요약 (4)
        • 유니티 관련 정보 (1)
        • 유니티 디버깅 (13)
        • 유니티 인강 (3)
        • 대학교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 (2)
      • 언리얼 이야기 (0)
        • 인생 언리얼 교과서 요약 (0)
      • 컴퓨터 그래픽스 (6)
        • OpenGL (6)
      • 가상현실 & 증강현실 (4)
        • 유니티 vr (4)
      • HCI 와 UI UX (7)
        • [책 정리] HCI 개론 (6)
      • -------- Design -------- (0)
      • 캐릭터 (1)
        • 모델링 (0)
        • 리깅 (1)
      • 포토샵 (3)
      • 3ds Max (7)
      • Maya (9)
        • 블로그 (1)
        • 인강 (6)
        • 대학교 (2)
      • Blender (14)
        • 책 (1)
        • 인강 (7)
        • 기타 (3)
        • 대학교 (3)
      • 아트 작업물들 (2)
      • 에셋 사이트 (1)
      • -------- 건강관리 -------- (0)
      • 건강관리 ft. 정현 (12)
        • 목 디스크 (2)
        • 눈 관리 (2)
        • 일상생활 습관 (6)
        • 일상생활 꿀팁 (2)
        • 사무직 꿀팁 (0)
      • 헬스의 정석 ft. 정현 (28)
        • 헬스와 건강 (8)
        • 헬스 구체화 정보 (6)
        • 헬스 유튜버 (1)
        • 헬스 서적 (1)
        • 도전 바디프로필! (11)
        • 헬스장 패션 (1)
      • -------- etc -------- (0)
      • 진로 관련 잡다한 글들 (34)
        • 진도율 (9)
        • 진로 관련 글들 (15)
        • 학교 강의 관련 글들 (10)
      • 인생 꿀 Tip (23)
        • 컴퓨터 초기 설정 (9)
        • 원격 데스크톱 (1)
        • 노트북 발열 (1)
        • 전자기기 (2)
        • 중고기기 팔기 (1)
        • 아이패드 필기 어플 (1)
        • 에어팟 (1)
        • 커피 (1)
        • 맥북 (1)
        • lg 그램 (1)
        • 검색엔진에서 내 티스토리 검색 (1)
        • hELLO 다크 모드 없애기 (1)
        • 인터넷 연결 문제 (1)
        • 키보드 문제 해결 (1)
      • 유튜브 (3)
      • 청춘 그리고 추억 (1)
      • 인생 계획표 (2)
        • 2024년 2학기 (1)
        • 2024년 여름방학 (0)
        • 2024년 1학기 (0)
        • 2023년 겨울방학 (1)
      • 다양한 글들 (98)
        • C++ STL (6)
        • Win32 API (24)
        • PushPush 게임 (13)
        • 컴퓨터구조 (1)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50)
        • 게임의 정의 (3)
        • 영상 회사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Dream
    • 코딩을 시작한 이유
    • 나를 소개합니다!
    • 블로그 공부법
    • IT & 가치 있는 일들
  • 인기 글

  • 태그

    심리학
    명령어
    생명공학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데이터사이언스
    배열
    인공지능
    unity
    리눅스 터미널
    건국대
    스택
    첨단바이오공학부
    함수
    블렌더
    C++ STL
    컴퓨터 네트워크
    C언어
    의생명공학
    데이터과학
    알고리즘
    리눅스
    포인터
    연산자
    C++
    코드잇
    생물정보학
    유니티
    의생명공학과
    AI
  • 최근 댓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smile blog
변수 (2)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