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표]
- Maya
곰돌이 모델링
기본 모델링 제공 => 추가 작업
1주차 : 캐릭터 기획
2주차 : 마야 인터페이스
3주차 ~ 5주차 : 모델링
6주차 ~ 8주차 : 텍스처맵핑
9주차 : 캐릭터 리깅
- Unity
10주차 ~ 11주차 : 유니티 인터페이스
12주차 ~ 13주차 :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어
14주차 ~ 15주차 : 디바이스 적용
- 요약
Maya 에서 캐릭터를 만들어서
Unity 에서 구동
Maya 깔기 => Blender 대체
Max : 게임
Maya : 영상
Blender : 둘 다
결국엔 무엇을 만들지가 중요
강의
: tool 에 구애 받지 말자
캐릭터 기획 : 디자인하면서 모델링을 어떻게 할 지 미리 생각하자
=> 캐릭터 모델링
교수님도 말하시길
미래에 디자이너로 살아남으려면 AI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2. [AI와 그림]
교수님 왈
- 기술이 발전할수록 디자이너는 수혜를 받는다
- 도구가 발달하면 더 직관적으로 디자인이 가능하다
- 개발자 땡큐!
3. [3D 모델링]
1. 주사위 만들기
2. 헤드폰 만들기
3. 반팔 옷 만들기
- 소녀의 몸통에서 face 모드로 반팔 모양 선택
- 반팔 모양의 면을 복사 : 우클릭 face 모드 => shift + 우클릭 => duplicate face
- 반팔 모양의 면의 크기 확장 : shift + 우클릭 => transform component
4. [텍스쳐 맵핑]
- 곰돌이 쉐이더 만지기
- 곰돌이 렌더링 하기
- 곰돌이 UV 씌우는 방법
- 하이퍼쉐이더 선택
- lambert 생성 => 이름 body로 바꿔주기
- 2d 텍스쳐 => file => 곰돌이 uv 파일 가져오기
- 노드에서 Out Color => Color로 연결
- 오브젝트 모드로 바꾸고 곰돌이 선택 body lambert 우클릭 해서 assign material to selection
- 텍스쳐 입혀진게 보이지 않는다면 6번 클릭
10월 26일에 마지막 수업 (태블릿으로 텍스쳐 그리기)
5. [캐릭터 리깅]
6. [캐릭터 애니메이팅]
애니메이팅 동작 2개 이상 만들기 (주먹 지르기, 점프, 달리기 등)
동작에 따라서 캐릭터가 유니티에서 키를 눌렀을 때 애니메이팅이 나오게 만들기
Joint 숨기기
: 지저분하게 보이기 때문에 숨기는게 좋다
마야 Time Slider
: 리깅된 뼈를 움직이고 S 클릭을 하면 동작이 저장
: 다음 움직임을 만들고 S 클릭을 하고 동작을 저장 (빨간색 선 표시가 나타나야 함)
기본 설정
24 프레임, 재생 속도를 줄이고 싶으면 전체 범위를 넓게 잡으면 된다
Graph Editior
Ctrl + F 로 Graph Editior 찾기
Graph Editior : 애니메이션의 함수를 보여줌
==> 기울기나 위치를 통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애니메이팅을 조절할 수 있음
모든 뼈에서의 애니메이션 그래프를 Graph Editior 에서 보여줄 수 있음
: Shift 키를 누르고 애니메이팅 된 모든 뼈를 선택
: + 키를 눌러줘야 그래프가 활성화됨
7. [잡담]
2D 애니메이션 용어들
원화 : 시작과 끝의 그림들
동화 : 중간 지점의 그림들
8. [Maya & Unity]
- 만든 캐릭터 가져오기
- 만든 캐릭터에 만든 애니메이션 넣어주기
- 키보드 키를 눌렀을 때 애니메이션이 나오게 만들어주기
마야 애니메이션 Act01 파일을 마야로 가져오기 => export all 설정에서 필요한 설정 체크나 체크해제 하고
파일 이름을 Bear@Idle, Bear@Act01, Bear@Act02 등으로 바꿔준다
export 형식을 FBX export 설정으로 바꿔준다
그러면 Bear@Idle.fbx 같은 파일이 만들어질 것이다
Idle 즉,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의 애니메이션에서는 Bake Animation 체크 표시를 해제
Act01, Act02 때는 애니메이션이 있으므로 Bake Animation 체크 표시
이걸 유니티에서 Import New Asset 설정을 이용해서 fbx 파일을 가져온다
=> 이 의미는 마야에서 만든 fbx 애니메이션 파일을 유니티에 가져오는 것이다
이전에 했던 방식으로 키를 눌렀을 때 애니메이션이 나오게 만들어준다
9. [시험]
- 중간고사
: 캐릭터에 컨셉에 맞는 프랍, 아이템 만들고 텍스쳐도 칠하기
곰돌이, 공룡, 어린아이가 있는데 곰돌이로 할 듯
ex)
- 곰돌이 옷, 몽둥이 제작
- 텍스쳐 입히기
- 제출
11월 9일까지 제출
- 기말고사
- 캐릭터에 액팅을 넣어서 유니티에서 1을 누르면 점프 2를 누르면 달리기 모션이 나오게 만들기
- 카메라 : qwer에 카메라 무브를 만들어서 다양한 방향에서 곰돌이를 볼 수 있게 만들기
- 빌드하기
애니메이팅 3개를 만들 때 필요한 파일 갯수 : 4개
- 오리지널 리깅 파일 1개 + 애니메이팅 동작 파일 3개 (달리기, 뛰기, 인사하기 등등) = 총 동작 4개
- 그리고 이 파일들을 유니티에 가져오면 자연스럽게 연결이 됨
- fbx 파일로 가져올 것
- fbx 파일로 가져올 때 설정이 중요함 => 유니티랑 호환이 되어야 하기 때문 => 베이크된 애니메이션 파일을 가져와야 될 수 도 있음
[작업 순서]
- 마야에서 모델 만들기
- 믹사모에서 리깅 하기
- 믹사모에서 애니메이션 파일 3개 정도 만들기
- 유니티에서 1,2,3 눌렀을 때 애니메이션 나오게 만들기
- 카메라 무브 적용하기
- 최종 빌드
'Maya > 대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캐릭터 ft. Maya (0) | 2023.11.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