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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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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https://subinium.github.io/introduction-to-hci-6/
==> HCI 개론을 정리한 블로그
HCI 개론
1장 HCI와 UX
1 HCI란 무엇인가
2 HCI의 중요성
3 UX와 HCI의 관련 개념
4 HCI의 목표: 최적의 경험
5 최적의 UX를 위한 세 가지 조건
6 최적의 경험을 위한 HCI의 기본 절차
7 HCI의 의의
2장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의미
2 상호작용의 네 가지 절차
3 상호작용의 종류
4 상호작용의 수준
5 상호작용의 행위와 스타일
6 상호작용의 발전 추세
3장 유용성의 원리
1 문제 공간과 디자인 공간
2 심성모형
3 추상화 차원에 따른 심성모형 종류
4 보는 관점에 따른 심성모형
5 심성모형과 행위이론
4장 사용성의 원리
1 사용성의 정의와 중요성
2 사용성의 속성
3 사용성의 속성 간의 상충관계
4 핵심 속성의 선정
5장 감성의 원리
1 감성의 중요성
2 감성이란
3 정서
4 미적 인상
5 개성
6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감성
분석
6장 사용자 분석
1 사용자 분석의 중요성
2 사용자의 종류
3 사용자에 대해 알고 싶은 점
4 사용자모형
5 페르소나 기법을 이용한 사용자 분석
7장 과업 분석
1 과업 분석의 중요성
2 과업 분석법의 종류
3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과업 분석법
4 맥락질문법
5 사용 시나리오 분석법
6 시퀀스모형 분석법
8장 맥락 분석
1 사용 맥락의 중요성
2 사용 맥락의 의미 및 구성 요소
3 사용 맥락을 수집하는 방법
4 자료와 정보 수집 절차
5 맥락 자료의 분석 절차
9장 기술 분석
1 기술 분석의 중요성
2 디지털 플랫폼
3 입력 장치
4 출력 장치
5 네트워크 장치
6 저장 장치
7 처리 장치
8 통합적 기술 분석 방법론
디자인
10장 콘셉트 디자인
1 콘셉트의 개념
2 새로운 콘셉트 도출하기
3 핵심 콘셉트를 선정하기
4 선정된 콘셉트의 구체화: 메타포
11장 정보구조 디자인
1 정보구조 디자인의 의미
2 데이터의 유형
3 정보의 분류
4 정보구조
5 정보구조 디자인 절차
12장 인터랙션 디자인
1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2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념
3 인터랙션 디자인의 지침
4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론: 스토리보드와 스토리텔링
5 전반적 스토리 구축 단계
6 구체적 스토리텔링 단계
13장 인터페이스 디자인
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
2 시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와 그 효과
3 기본적 시각 디자인 요소
4 복합적 시각 디자인 요소
5 시각적 구성
6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과
7 시각적 디자인 이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8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절차
14장 사용경험 평가
1 사용경험 평가의 특징과 중요성
2 사용경험 평가의 종류
3 분석적 평가 방법: 휴리스틱 검사법
4 심층적 평가 방법: 사용경험 평가 방법
15장 경험혁신
1 공동경험과 경험혁신
2 공유하는 경험
3 합작하는 경험
4 공조하는 경험
Part One: Foundations
1. The human
2. The computer
3. The interaction
4. Paradigms
Part Two: Design Proces
5. Interaction design basics
6. HCI in the software process
7. Design rules
8. Implementation support
9. Evaluation techniques
10. Universal design
11. User support
Part Three: Models and Theories
12. Cognitive models
13. Socio-organizational issues and stakeholder requirements
14.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models
15. Task analysis
16. Dialogue notations and design
17. Models of the system
18. Modelling rich interaction
Part Four: Outside the Box
19. Groupware
20. Ubiquitous computing and augmented realities
21. Hypertext, multimedia, and the world wide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