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 : 돈이 됨
인지도 : 게이머들에게만 사랑 받음 (실제 일반인들 중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은 게임을 하지 않음)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임
애니 산업 : 돈이 안됨
인지도 : 남녀노소 상관없이 사랑 받음
아마도 닌텐도의 방법을 따라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면서 가능한 방법
: 슈퍼마리오 게임 ip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게임 ip
그리고 이것을 애니메이션 영화로 만들었더니 겨울왕국을 뛰어넘는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나옴
(하지만 실제 슈퍼 마리오를 플레이 하지 않은 사람도 영화는 재밌게 봤을 거임)
=> 즉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게임이 세계에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보다 사랑받는 것은 불가능
넥슨 : 카트라이더나 메이플스토리 ip로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고 애니메이션 산업을 활성화 시키면 디즈니와 가까워 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로커스 : 레드 슈즈를 만든 회사, 하지만 레드 슈즈는 게임으로 이어질 수 없음 (게임과는 맞지 않는 ip이기 때문)
결국 돌고 돌아서 한국에서 디즈니가 탄생하려면... 닌텐도의 길 밖에 없다고 생각함
닌텐도의 길이란? :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고 이걸 애니메이션 영화 산업으로 발전
디즈니의 길이란? : 사랑받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이게 돈이 되는 돋보적인 케이스
(돈 때문인지 게임과 메타버스에 계속 관심을 기우는 것 같음)
방법 1 : 한국을 포기하고 그냥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 회사로 간다
방법 2 : 한국에서 게임을 만들거나 게임 회사에 들어가서 그 게임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든다
방법 3 : 한국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하지만 이걸로는 저어어얼대 디즈니 불가능)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3/04/14/Q3MEVJ6FZBDHXHEN2WTP6AHX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