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디버깅] 프리팹 관련 오류
https://www.youtube.com/watch?v=XSVC2LTPDmo
- 프리팹이란?
: 게임 오브젝트와 거기에 붙여진 컴포넌트 그리고 그 안에 있는 프로퍼티들을 에셋의 형태로 저장하는 것
장점
- 재사용이 굉장히 편하다
- 씬에 흩어져서 배치된 프리팹 인스턴스들을 한꺼번에 수정하기도 쉬움
- 게임 디자이너들이 프로그래머에게 요청하지 않고도 손쉽게 게임 요소들을 수정할 수 있음
*프리팹이 된 게임 오브젝트는 앞의 아이콘이 무책색 육면체에서 파란 육면체로 바뀐다*
*씬에 배치된 각각의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수정된 상태라면 원본 프리팹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아서 주의해야 함*
- 인스턴스화
: 프리팹을 게임 씬에 배치하고 사용할 수 있게 생성하는 과정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UnpackingPrefabInstances.html
프리팹 인스턴스 언패킹 - Unity 매뉴얼
프리팹 인스턴스의 콘텐츠를 일반 게임 오브젝트로 되돌리려면 프리팹 인스턴스를 언패킹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프리팹을 생성(패킹)하는 작업의 정반대입니다. 단, 프리팹 에셋을 삭제하지
docs.unity3d.com
언패킹 : 에셋을 만들고 프리팹화 하기 전
패킹 : 에셋을 만들고 프리팹화 한 후
https://themangs.tistory.com/entry/Unity-20183-%EC%9D%B4%ED%9B%84-prefab-%EB%B3%80%EA%B2%BD%EC%A0%90
Unity 2018.3 이후 prefab 변경점
중요 기능은 총 세가지 1. Prefab Mode - 해당하는 프리팹을 수정하는 모드 - Hierarchy 윈도우에서 > 를 클릭 시 접근 가능 - Project 윈도우에서 더블 클릭으로 접근 가능 2. Nested Prefabs - 프리팹 안에 다른
themangs.tistory.com
- Unpack Prefab 과 Unpack Prefab Completely 의 차이
Unpack Prefab : 선택된 프리팹만 연결 끊음.
Unpack Prefab Completely : 선택된 프리팹과 하위에 있는 Nested Prefabs 모두 연결 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