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3. 객체 생성과 객체 활용
smile blog
2023. 3. 10. 17:33
객체의 생성과 객체 이름
- 객체는 클래스 모양과 기능을 그대로 간직한 실체로서 이름을 가진다
- 기본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이름을 붙인다.
int money; // int 타입의 변수 money 생성
Circle donut; //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 이름은 donut
Circle pizza; //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 이름은 pizza
- 변수가 생성되면 메모리에 변수 공간이 할당되는 것처럼, 객체가 생성되면 클래스 크기의 메모리가 할당된다.
객체의 멤버 접근
객체이름.멤버
=>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객체 이름 뒤에 .(점)을 찍고 그 뒤에 멤버를 쓴다
donut.radius = 1; // donut 객체의 radius 멤버에 1 기록
=> donut의 멤버 radius에 1을 쓰는 코드
double area = donut.getArea(); // donut 객체의 면적 알아내기
=> donut의 getArea()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