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책 정리] 명품 C++ 프로그래밍

3. 객체 생성과 객체 활용

smile blog 2023. 3. 10. 17:33
객체의 생성과 객체 이름
  • 객체는 클래스 모양과 기능을 그대로 간직한 실체로서 이름을 가진다
  • 기본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이름을 붙인다.
int money;	// int 타입의 변수 money 생성

Circle donut;	//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 이름은 donut
Circle pizza;	//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객체 이름은 pizza
  • 변수가 생성되면 메모리에 변수 공간이 할당되는 것처럼, 객체가 생성되면 클래스 크기의 메모리가 할당된다.

객체의 멤버 접근
객체이름.멤버

=>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객체 이름 뒤에 .(점)을 찍고 그 뒤에 멤버를 쓴다

 

donut.radius = 1;	//	donut 객체의 radius 멤버에 1 기록

=> donut의 멤버 radius에 1을 쓰는 코드

 

double area = donut.getArea();	//	donut 객체의 면적 알아내기

=> donut의 getArea()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